의학·과학 건강

[정명진 의학전문기자의 청진기] 비만시술, 살찐 원인·부위 따라 시술법 달라요

정명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4.06 20:34

수정 2017.04.06 20:34

(9) 비만시술
지방 분해 'HPL' 체내 셀룰라이트는 '메조테라피'
늘어진 군살은 '카복시'… 살찐 원인.부위 따라 시술법 달라요
비만클리닉 365mc 채규희 대표원장이 비만 환자에게 맞는 시술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비만클리닉 365mc 채규희 대표원장이 비만 환자에게 맞는 시술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여성들은 비만 시술을 고민하는 계절이 다가왔습니다. 비만 시술에는 정말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이를 나눠보면 주사 치료, 냉동 시술 등 의료기기를 이용한 치료, 지방흡입술 등이 있습니다.

비만클리닉 365mc 노원점 채규희 대표원장은 "옷차림이 가벼워지면서 여름을 대비해 비만클리닉을 찾는 고객이 늘고 있다"며 "최근 시술 트렌드는 최소 침습으로, 시술 부위의 불편함 없이 빠르게 회복되는 비만 시술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고 말했습니다.


비만시술 첫 경험자들은 부담이 적고 대중적인 HPL 지방분해주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HPL 지방분해주사는 다량의 저장성 용액과 지방을 분해하는 약물을 지방층에 주사해 지방량을 줄여주는 시술입니다.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혈액순환의 문제나 부종을 동반하는 체내 셀룰라이트가 문제라면 메조테라피 시술을 진행합니다. 메조테라피는 진피층에 소량의 약물을 주입해 비만 치료 효과를 유도하는 시술로 지방을 분해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지방의 체외 배출을 촉진시킵니다.

하지만 메조테라피는 피아지방층보다 바깥에 위치한 진피층에 약물을 주입하기 때문에 약물이 서서히 흡수돼 효과가 다른 시술에 비해 느리게 나타납니다.

또 인체에 무해한 이산화탄소 가스를 피하층에 주입해 유산소운동의 원리로 지방을 분해하는 시술 방법인 카복시테라피도 있습니다. 이 시술은 피부 탄력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출산 후 처진 복부나 튼살, 갑작스럽게 체중이 줄어 늘어진 군살 부위에 많이 시술하게 됩니다.

의료기기를 이용한 냉동지방파괴술은 지방 세포가 낮은 온도에 장시간 노출되면 자연 분해되는 원리를 이용한 시술입니다. 지방 세포만 선택적으로 얼려 제거하기 때문에 쉽게 빠지지 않는 국소 부위의 비만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냉각 에너지로 파괴된 지방 세포는 지방층에 남아 있는 것이 아니라 소변이나 땀을 통해 자연스럽게 밖으로 배출됩니다.

고주파 의료기기를 이용해 지방을 감소시키는 시술로는 '고주파테라피'가 있습니다. 신체에 약한 전류를 흘려주면 우리 몸에서 전류에 대한 저항으로 발생하는 열이 지방층의 온도를 증가시켜 지방 분해를 촉진합니다.

좀 더 적극적인 방법으로는 지방흡입주사인 람스(LAMS)가 있습니다. 람스는 전용 주사기를 이용해 단단한 지방 덩어리를 분해한 뒤 직접 뽑아내는 방식으로 지방세포 수를 즉시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여기에 지방분해용액을 주입해 추가적인 지방분해 과정을 거쳐 단단한 셀룰라이트 덩어리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팔뚝, 복부, 허벅지 등 식단과 운동으로도 빼기 힘든 부위에 시술하면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결국 지방을 직접 흡입하는 수술이 효과는 가장 좋습니다.
팔뚝, 허벅지, 복부같이 운동으로는 쉽게 빼기 힘든 부위별 감량과 아름다운 라인까지 동시에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수술 후 압박복을 착용해야 하는 등 불편함이 뒤따릅니다.


채규희 원장은 "지방흡입수술은 마취로 인한 사고나 복막염 등 의료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병원이나 마취통증의학과 의사가 상주하고 있는 안전한 병원에서 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습니다.

정명진 의학전문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