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취임 6개월 맞은 문창용 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 "공적분야 부실채권관리 캠코로 일원화해야"

김홍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5.17 17:21

수정 2017.05.17 22:09

기업부실 선제적 예방 위해 올 1조3000억 유동성 지원
담보부사채 발행지원 착수 연말까지 1000억 신용공여
공기업.국가부실채권 관리 연말까지 통합시스템 구축
사진=김범석 기자
사진=김범석 기자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는 향후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공적 분야에서 명실 상부한 부실채권 관리 대표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공기업에서 발생하는 부실채권을 모두 관리하고 한 발 더 나아가 과태료 등 국가채권도 일원화해 관리하는 게 목표다. 이 경우 공적분야의 부실채권을 일괄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재정부담 또한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문창용 캠코 사장은 기획재정부 출신의 정통 관료다. 특히 정부의 핵심축인 세제실장을 거친 세제 전문가다. 그가 지난해 11월 금융공공기관인 캠코의 사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캠코 사장으로 온 지 6개월, 공무원에서 퇴임(지난해 7월)한 지는 1년도 안됐다. 캠코는 낯설고 옛 일에 더욱 관심이 갈 만도 하다. 하지만 요즘 그의 관심은 오롯이 '캠코'인 듯하다. '지속가능한 캠코의 성장기반 확보' 이것이 최근 그의 핵심 관심사다.

취임 6개월만에 캠코의 조직 속으로 녹아든 문창용 사장(사진)을 17일 만나 국가경제 안정을 위한 캠코의 역할과 기능, 그리고 경영방향 등에 대해 들어봤다.

―새 정부에서 캠코가 해야 될 역할 등을 준비하고 있는게 있나

▲현재 우리 경제는 해운.조선산업 등의 경쟁력 약화에 따른 금융부실, 한계기업 증가에 따른 기업부실, 가계대출 증가에 따른 가계부실 등으로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다. 새 정부에서 캠코는 금융, 기업, 가계 등 취약부문의 회생을 지원하고 국가 경제의 활력을 높이기 위해 '공적자산관리전문기관'으로서의 역할을 공고히 할 예정이다. 금융부문에서 정부의 '시장친화적 구조조정 방안'을 보완, 기업구조조정을 활성화시켜 금융회사의 자산건전성을 높이고 고용안정 및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겠다. 캠코로 일원화 되는 금융공공기관 부실채권의 효율적 인수와 체계적 신용회복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채무자의 경제적 재기를 지원하고 캠코가 부실채권 정리기관이라는 명성을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민간과 협업하는 방식으로 자본시장에 참여해 민간 부실채권시장을 보완하겠다. 국민행복기금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취약계층 종합 재기지원 체계를 개선하고, 서민금융진흥원 등 유관기관과 연계해 공적 배드뱅크로서의 역할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공공부문에선 기재부, 지자체와 협력해 국.공유재산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관리영역 확대 및 관리체계의 선진화를 추진하고, 노후.저활용 공공부동산 개발 활성화를 통해 공공자산의 가치제고와 국가 및 지방 재정수입 증대에 기여하겠다. 체납조세 기능과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중장기적으로 체납국세와 국가연체채권을 집적한 '통합징수 전담기관'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겠다.

―캠코의 지속가능한 성장 모델에 대한 복안을 가지고 있나

▲지난해 11월 취임식 전날 노조위원장을 만났는데 캠코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어떤 복안을 가지고 있느냐고 물어 캠코 노조가 생각하는게 다르다는 인상을 받았다. 캠코는 현재 부실채권(NPL)관리, 자산매입 후 임대프로그램(세일즈앤리스백), 기업구조조정, 국공유지 개발, 온라인 공매시스템(온비드) 등 다양한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 중 부실채권과 관련 공기업에서 발생하는 부실채권을 일원화해 캠코가 공적분야 부실채권 대표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지난 3월 정부의 '금융공공기관 부실채권 관리 제도개선 방안'을 차질없이 이행하기 위해 최근 캠코 등 7개 기관이 모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예금보험공사, 주택금융공사가 보유중인 개인상각채권을 9월말까지 일시 또는 단계적으로 캠코에 매각하고 내년부터는 매년 발생하는 개인상각채권을 연 1회 정기적으로 매각토록해 캠코가 관리할 예정이다. 아울러 연말까지 통합 부실채권 통계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고 협약기관과 '부실채권 관리 선진화 협의회'를 연 2회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협업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흩어져있던 금융공공기관의 부실채권을 캠코로 결집시킴으로써 다중채무자는 각 기관의 경쟁적 추심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고 다양한 재기지원 제도를 통해 신용회복은 물론 정상적인 경제주체로 복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취임 이후 가장 역점을 기울이고 있는 분야는

▲기업 부실의 선제적 예방에 중점을 두고 일시적 유동성 부족으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의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올해 1조3000억원의 유동성을 지원할 계획이다. 최근 해운.조선업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해운사를 위해 총 7000억원을 지원해 해운.조선업의 구조조정에 적극 나서겠다. 또한 일시적으로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기업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기업의 자산을 매입후 재임대 해주는 '세일앤리스백' 지원규모를 지난해 1000억원에서 올해 5000억원으로 늘리고 대상기업도 대기업까지 확대했으며 회사채 발행이 어려운 기업의 담보부사채 발행 지원을 위해 1000억원 규모의 신용공여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가계부실 문제 해결을 위해 금융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부실채권을 캠코로 집중시켜 채무자가 캠코의 신용회복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재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국공유재산 개발 활성화를 통해 공공자산의 가치증대와 재정건전성 제고에도 기여해 나가고 있다.

―해운사 지원에 7000억원 지원한다는데 충분한가

▲지난해 발표한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에 따라 올해 캠코선박펀드 규모를 연간 2000억원에서 5000억원으로 확대하고, 한국선박해양과 선박 신조 지원프로그램에 각각 1000억원씩 출자하는 등 해운업 지원 정책을 다각적으로 이행할 계획이다. 올해 첫 선박펀드 지원 사업으로 캠코 자체재원 약 2300억원을 투입, 최근 SM Line, 팬오션, 남성해운 등 6개 해운사의 선박 20척을 약 3900억원에 인수하는 본계약을 체결했다. 특히 인수 대상에 해운사들이 매입한 한진해운 선박 10척이 포함돼 있어 해운사 유동성 지원과 국내 선박의 해외헐값 매각 등 국부유출이 될 수 있던 상황을 방지했다는데 의미를 두고 있다. 앞으로도 선박펀드를 통한 적극적인 선박 인수로 국내 해운사의 경영정상화를 지원해 다른 산업으로 부실이 전이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아울러 해운업 경기를 예의 주시하며 위기가 증폭되거나 추가 수요가 발생할 경우 정부당국과 긴밀히 협의해 필요시 지원방안을 적극 검토해 해운업 살리기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

―다른 정책금융기관들과 차별화된 정책이 있다면

▲우선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기업의 지속적인 경제 활동을 위해 기업이 가지고 있는 공장, 사옥 등 자산을 캠코가 매입한 뒤 해당 기업에 재임대하는 '세일앤리스백'을 통해 기업 정상화를 지원하고 있다. 지난 2015년부터 올해 4월말까지 총 11개 기업의 자산을 매입해 1665억원을 지원했으며, 지원 후에도 매각 기업별 정상화 모니터링 및 사후관리를 통해 기업의 재기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최근 조선업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산지역 산업단지 내에 입주한 조선기자재 업체 자산을 매입해 기업회생을 지원하는 등 중소기업 지원과 고용안정 및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와 함께 올해부터 자체신용으로 회사채 발행이 어려운 기업이 담보부사채 발행을 통한 자금조달이 용이하도록 '재무구조 개선을 도모하는 담보부사채 발행기업에 대한 자금지원' 업무를 신설해 연간 1000억원 규모로 유동성을 지원할 계획이다. 캠코가 담보부사채 발행기업에 신용공여를 제공하고, 발행기업이 사채원리금 미상환시 개별기업별로 300억원 한도로 발행금액의 최대 80%까지 상환을 보장하는게 주 내용이다.

―국.공유지 개발 위탁업무 현황에 대해 얘기해달라

▲캠코가 공공기관으로서 국공유 재산을 지속적으로 관리해나가면 재정에 기여할 뿐 아니라 부동산 시장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공유지 위탁개발은 캠코가 자체자금으로 청사 등을 건립하고 그 건물을 국가에 귀속시켜 임대료와 분양 등의 수입으로 개발비를 회수하는 개발 방식으로, 노후화된 남대문세무서를 재건축한 '나라키움 저동빌딩'을 시작으로 올해 3월말까지 총 19건의 개발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했으며 현재 여의도빌딩 등 25건의 사업을 진행 중이다. 위탁개발 완료사업 중 14건의 재정효과를 보면 개발 후 재산가치가 5336억원으로 개발 전 1551억원 보다 약 3.4배 증가했으며 연간 약 218억원의 임대수입을 올리고 있다.
최근에는 노후화된 동사무소를 목욕탕, 헬스장 등 주민들의 복지.편의시설로 탈바꿈시킨 성동구 '사근동 주민센터' 가 준공됐는데 지자체와 주민들의 반응이 좋다. 내년에는 304억원 규모의 창원시 복합공영주차타워를 착공할 예정인데 공영주차장 개발의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재부 시절 세정분야에서 익힌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 위탁업무 영역 확대 및 관리체계를 선진화해 재정수입을 늘려나가는 동시에 열악한 세수 확충과 주민 편익을 위해 수익성과 공공성이 조화된 국공유지 위탁개발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대담=김용민 금융부장
정리= hjkim@fnnews.com 김홍재 기자

■약력 △55세 △경기 중동고, 연세대 행정학, 일리노이대 경제학 석사, 가천대 회계세무학 박사 △28회 행시 △재정경제부 세제실 국제조세과장.관세국 관세제도과장 △통계청 통계교육원장.기획조정관 △기획재정부 세제실 조세기획관.재산소비세정책관.조세정책관.세제실장 △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