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중국과 외교마찰 국가들 경제보복 가능성에 불안

조창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7.27 17:56

수정 2017.07.27 17:56

【 베이징.서울=조창원 특파원 이정은 기자】중국과 외교마찰을 빚는 일부 국가들이 중국의 경제보복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27일 일간 디 오스트레일리언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최근 호주 육류업체 6곳의 라벨이 규정을 지키지 않았다는 이유로 수입금지 조처를 했다. 중국 당국이 45일 이내에 문제를 해결하도록 요구한 가운데 호주 정부는 중국의 향후 조치가 호주 업체들에 미칠 파장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일각에선 이번 중국의 이번 조치는 호주 정부의 새우 전면 수입금지에 맞선 보복 조치일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호주는 올해 초 퀸즈랜드주에서 판매되던 생새우에 백점병이 발생하자 아시아산 새우 수입을 전면 금지한 바 있다.

그러나 이번 수입금지 조치는 최근 호주와 중국간 외교마찰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 벌어진 일이어서 외교적 분쟁이 무역으로 불똥이 튈까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호주는 현재 중국에 7억5000만 호주달러(약 6700억원) 규모의 육류를 수출하고 있다.

호주는 중국의 군사적 패권 확장에 맞서 미국, 일본과 함께 남중국해 항행의 자유를 내세우고 있다. 맬컴 턴불 호주 총리도 지난달 싱가포르에서 열린 '2017 아시아안보회의(일명 샹그릴라 대화)'에서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과 관련, 아시아 이웃 국가에 대해 중국이 강압적인 태도를 보인다며 강도높게 비판한 바 있다.

아프리카 남부 보츠와나는 다음달 티베트의 정신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를 자국으로 초청키로 결정하면서 중국과의 관계가 경제갈등으로 비화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보츠와나는 이번 달라이 라마의 자국 방문 관련 중국의 반발에 대해 중국이 주권국의 결정을 존중하길 바란다며 이번 일정을 강행키로 했다. 그러나 중국 당국이 달라이 라마를 초청한 국가들에 대해 경제조치를 통한 반격을 수차례 해왔다는 점에서 양국간 경제갈등으로 비화될지 주목된다.
아프리카 지역에 최대 투자국이 된 중국은 보츠와나에서도 석탄화력발전소와 교량, 학교, 고속도로 등 주요 기반시설을 건설.투자해왔다.

jjack3@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