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네이버,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오픈…간편하게 동영상 관리

서영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8.02 10:46

수정 2017.08.02 10:46

관련종목▶

네이버가 동영상 업로드와 통계 확인, 수익 정산까지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는 '네이버TV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를 오픈했다.

네이버는 동영상 창작자들이 네이버 아이디(ID)를 기반으로 보다 손쉽게 네이버TV 채널을 관리할 수 있도록 '네이버TV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를 선보였다고 2일 밝혔다.

'네이버TV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는 네이버 ID 계정으로 네이버TV 동영상 업로드, 통계 확인, 수익 정산, 광고 설정, 저작권 관리, 라이브까지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는 창작자 관리 도구다. 기존에는 네이버TV 채널 운영자 계정을 통해 네이버 서비스 밖의 관리 시스템에 접속하고, 라이브 진행 시에는 별도 협의 과정을 거쳐야 했다.

네이버TV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이미지.
네이버TV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이미지.

'네이버TV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를 통해 네이버TV에서 활동 중인 창작자라면 서비스 화면에서 곧바로 채널 운영 현황을 살펴보고 각종 설정 내용을 변경할 수 있다. 특히 전광고, 중간광고, 후광고 등의 광고 종류 및 저작권 관련 대응 조치도 간편하게 선택 가능하다.
신규 창작자라면 네이버TV 서비스 화면 하단에서 '네이버TV 채널 개설'을 클릭해 상세 기준을 확인하고 채널 개설 신청을 할 수 있다.

아울러 1000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네이버TV 채널에는 오는 24일부터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라이브를 진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해당 채널은 원하는 시간에 맞춰 사전 리허설 및 송출을 진행하고 이용자들에게 라이브 일정표, 애플리케이션 알림을 제공할 수 있다.
실시간 댓글과 하트 아이콘을 통해 다양한 인터랙션도 가능하다.

향후 1만명 이상의 구독자 수를 지닌 네이버TV 스타 창작자는 글로벌 동영상 라이브 서비스인 브이 라이브(V LIVE)와 연동해 글로벌 송출을 하고, IP 비즈니스 또한 시도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동영상 창작자들이 보다 손쉽게 자신의 채널을 운영하고, 더 많은 이용자들과 연결될 수 있도록 도우며 기술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syj@fnnews.com 서영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