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유통

[yes+ Life] 깨끗하고 맑고 자신있게~ 미세먼지를 부탁해!

김영권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1.25 20:04

수정 2018.01.25 20:04

호흡기 보호 위한 보건마스크 착용은 필수
콧속에 넣는 노스크.휴대용 공기오염측정기
창문형 환기필터 등 아이디어 상품 불티
[yes+ Life] 깨끗하고 맑고 자신있게~ 미세먼지를 부탁해!

[yes+ Life] 깨끗하고 맑고 자신있게~ 미세먼지를 부탁해!

몇 년 전부터 겨울철이면 미세먼지의 '공습'이 상시화되고 있다. 특히 올해는 강추위와 초미세먼지가 번갈아 나타나는 이른바 '삼한사미'가 이어지면서 건강관리에 비상등이 켜졌다.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면서 미세먼지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한 제품 출시가 봇물을 이룬다. 미세먼지로부터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요령과 인기 제품을 알아봤다.

■'강추위 아니면 미세먼지' 관련용품 판매 급증

25일 업계에 따르면 미세먼지 대응 관련 제품으로 보건마스크와 공기청정기가 대표적이다. 티몬에 따르면 서울시에서 처음으로 미세먼지 비상 안전안내 문자를 발송한 지난 14일부터 22일을 기준으로 마스크와 측정기, 공기청정기 등의 매출은 전월 동기대비 254% 증가했다.
미세먼지를 막아주는 보건마스크가 984% 증가한 것을 비롯해 실내 공기를 정화해주는 공기청정기는 135%가 늘었다. 휴대용 미세먼지 측정기도 매출이 252%나 늘었다.

G마켓에서도 6일부터 22일까지 노스크(코 마스크) 판매량은 전년동기 대비 925% 급증했다. 황사.독감 마스크가 275% 증가한 것을 비롯해 미세먼지 창문필터(222%), 공기청정기(179%) 등 관련 상품 판매가 크게 늘었다.

11번가에 따르면 이달 들어 지난 22일까지 미세먼지마스크 검색횟수는 2만9713회로 전월(5366회) 대비 454%가 급증했다. 같은 기간 공기청정기는 13만4845회로 전월(6만1369회)보다 120%가 늘었다.

■마스크는 KF80 이상 권장

미세먼지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하고 쉽게 구입할 수 있는 품목은 마스크다. 하지만 아직도 불편하다는 이유로 마스크 쓰는 것을 피하는 경우가 많다. 노스크라고 불리는 코 마스크는 입과 코를 다 가리는 방식이 아니라 콧속에 착용하는 형태다. 착용방법은 간단하다. 제품을 콧속으로 밀어 넣기만 하면 된다. 숨을 쉴 때 불편할 것 같은 이 제품은 숨을 들이쉴 때 필터가 넓어지면서 먼지의 흡입을 막아주고 숨을 내쉴 때 필터가 좁아지면서 호흡을 원활하게 해 불편함이 없도록 설계됐다. 제품의 앞쪽에 부착돼 있는 필터는 반영구적으로 미세먼지, 황사, 꽃가루, 스모그 등 대기오염물질을 효과적으로 막아준다. 또한 흐르는 물에 세척이 가능해서 오염에 대한 걱정 없이 씻어서 사용할 수 있다.

웰킵스의 KF80, KF94 등의 보건마스크는 티몬에서만 5만개 이상 판매되며 인기를 끌고 있다. KF뒤에 붙은 숫자는 미세입자를 80%, 94%까지 차단한다는 의미다. 일상 생활에서는 KF80이 활동하기에 가장 효율적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미세먼지가 '아주나쁨' 수준이 빈번하게 나오면서 KF94 제품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G마켓 관계자는 "겨울철 북서계절풍을 타고 중국발 미세먼지가 한반도 전역을 뒤덮으면서 호흡기 질환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마스크 구입 시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의약외품으로 'KF' 인증을 받은 제품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보통 80 이상이 적당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휴대용 측정기도 등장 눈길

공기청정기는 마스크와 함께 대표적인 미세먼지 관련 제품으로 꼽힌다.삼성의 블루스카이 5000은 초미세먼지까지 말끔히 정화해주는 제품으로 실내 공기 상태와 필터 교체 주기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를 장착했다. 또 '3방향 입체청정'으로 넓은 공간도 짧은 시간에 정화할 수 있다.

가정이나 사무실 외에 차량 내부의 공기를 쾌적하게 만들어주는 제품도 있다. G마켓에서 판매하고 있는 '파라곤 필터 차량용 공기청정기 프리미엄블랙 5중필터'는 차량 내부의 먼지와 초미세먼지 등의 유해 성분과 악취를 제거해준다. 유해물질의 유입을 차단하는 동시에 환기도 가능한 창문형 미세먼지 필터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
베란다 등 방충망 안쪽에 끼우는 환기필터로 빗물.미세먼지.황사.꽃가루.매연 등을 차단한다. 기존 창틀에 필터 프레임을 끼우거나 방충망에 필터를 붙이는 방식으로 설치 방법도 간단하다.


여기에 휴대하고 다면서 실시간 공기오염도를 측정할 수 있는 샤오미 미세먼지 측정기, 콘센트 미니공기청정기 등 휴대가 간편한 제품에 대한 관심도 늘고 있다.

kim091@fnnews.com 김영권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