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펫 정책/이슈/기고

동물단체, 이개호 의원 농림부 장관 임명계획 철회 요구

강규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29 18:29

수정 2018.06.29 18:29


국내 동물단체들이 29일 다가올 문재인 정부 2기 개각을 앞두고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림부) 장관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이개호 의원의 임명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개호 의원의 농림부 장관 임명은 매우 부적절한 인사로, 동물보호 정책의 후퇴가 강력하게 예상된다는 이유에서다.

이들이 이개호 의원의 농림부 장관 임명을 반대하는 이유는 그의 과거발언과 행적 때문이다. 이 의원은 지난해 11월 제354차 제354회 농해수위 소위 제2차 회의에서 “(동물은) 반려보다는 팔아먹는 데, 잡아먹는 데 더 중점이 있는 거지.”, “다른 위원회는 보호하는 게 중요하지만 우리는 돈 되는 것이 중요하지, 잡아먹고 팔아먹고.” 등 부적절한 발언을 쏟아냈다.

또 2016년 동물보호법 개정 당시에는 “솔직히 말해 하도 당해서 동물보호법 읽어보지도 않았다”는 발언과 함께 더불어민주당 간사로서 소위원회 안건 상정권한을 갖고 있음에도 개정안을 안건에 올리지도 않아 동물단체들의 비난을 사기도 했다.

동물자유연대, 카라를 비롯한 동물단체들은 “농림부는 우리나라의 동물보호와 복지 정책을 책임지고 있다.
그런데 이렇게 생명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과 존중조차 없는 이가 농림부의 수장이 된다는 것은 어불성설에 불과하다”며 “시민들의 힘을 모아 이 의원의 장관임명을 끝까지 저지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드러냈다.

이들은 △생명의 존엄을 무시하며, 인간으로서의 최소한의 품격마저 상실한 이개호 의원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임명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 △부처를 초월해 국가적인 동물보호와 복지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할 수 있는 국가동물복지위원회를 신설을 요구하며, 이를 청와대에 전달할 계획이다.

한편, 단체들이 내놓은 성명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최초의 동물복지 공약을 내놓은 대통령이며 지난 대통령개헌안에도 동물보호를 국가의 의무로 넣은, 동물권 동물복지에 있어 지난 그 어떤 정부보다도 전향적인 대통령이다.
이런 문재인 정부에서 이개호 의원의 농림부 장관 내정은 매우 부적절한 인사이며 동물보호 정책의 후퇴가 예상된다.

camila@fnnews.com 강규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