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文대통령 "위안부 문제, 한일 외교 해법으로 해결될 문제 아니다"

이태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8.14 18:04

수정 2018.08.14 18:04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충남 천안 국립 망향의 동산을 방문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 곽예남 할머니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국립 망향의 동산은 해외동포들을 위한 국립묘원으로, 위안부 피해자들의 유해도 안치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충남 천안 국립 망향의 동산을 방문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 곽예남 할머니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국립 망향의 동산은 해외동포들을 위한 국립묘원으로, 위안부 피해자들의 유해도 안치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이 문제가 한일 간의 외교 분쟁으로 이어지지 않길 바라며, 양국 간 외교적 해법으로 해결될 문제라고도 생각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충남 천안 국립망향의 동산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행사에 참석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존엄과 명예를 회복하고 마음의 상처가 아물 때 비로소 해결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을 올해부터 국가기념일로 지정해 이날 처음으로 기념식을 가졌다.

문 대통령은 "우리 자신과 일본을 포함한 전 세계가 전체 여성들의 성폭력과 인권문제에 대해 깊이 반성하고 다시는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굳은 각성과 교훈으로 삼을 때 비로소 해결될 문제"라며 "우리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하고 오늘 첫 국가기념식을 갖는 취지가 여기에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정부는 피해자 할머니들과 지속적인 소통에 성의를 다할 것"이라며 "피해자 중심 문제 해결이라는 국제사회의 인권규범에 따라, 할머니들을 문제해결의 주체로 존중하겠다. 명예와 존엄 회복을 위한 기념사업도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피해자들의 증언과 시민사회, 학계의 노력으로 진실의 뼈대는 드러났지만, 아직 길이 멀다"라며 "기록의 발굴부터 보존과 확산, 연구지원, 교육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이날 행사에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곽예남, 김경애 할머니와 함께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양승조 충남도지사, 추미애 민주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전해숙 여성가족위원장, 이명수 보건복지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장하성 정책실장과 김수현 사회수석 등이 참석했다.

golee@fnnews.com 이태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