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유통

먹고 바르고 나누고… 홍삼의 '무한변신'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8.28 17:00

수정 2018.08.28 20:51

관련종목▶

1970년대 홍삼차·절편·캡슐 개발, 80년 '홍삼원' 출시
1990년 파우치 '홍삼톤' 등장… 홍삼시장 폭발적 성장
제형·세대·기능성별 세분화… 전연령으로 소비층 확대
농축액 '홍삼정' 가장 대중적… 최고 인기 제품은 '천삼'
먹고 바르고 나누고… 홍삼의 '무한변신'


삼의 대량생산이 시작된지 200여년이 지나며 전통적으로 이용되던 뿌리용 홍삼과 농축액 중심의 홍삼제품은 고객 편의성과 성별, 연령대별 특화된 제품으로 진화하고 있다. 10년 전만 하더라도 홍삼은 집에서만 달여 먹는 제품이었지만 다양한 형태의 제품이 개발 되면서 홍삼의 수요는 더욱 증가하고 있다.

28일 KGC인삼공사에 따르면 홍삼류 수출이 본격화 되던 1970년대에는 홍삼차를 비롯해 홍삼 절편, 홍삼 캡슐 등이 개발됐고 1980년대에는 일본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홍삼정환과 최초의 홍삼음료 제품인 '홍삼원'이 출시 됐다. 홍삼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한 것은 웰빙이 화두가 된 1990년대 들어서다.

홍삼을 비롯한 다양한 식물소재를 먹기 쉬운 파우치에 담은 '홍삼톤'의 출시돼 시장을 키웠고 휴대용 홍삼정 '홍삼정 에브리타임', 어린이 홍삼 시대를 연 '홍이장군', 여성을 위한 '화애락' 출시로 이어졌다.



홍삼시장을 제형별, 세대별, 기능성별로 세분화 하고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출시하면서 중장년층 중심이던 구매 수요가 어린이와 청소년, 20~30대 직장인으로 확대된 것.

인삼산업법 상 뿌리삼의 등급은 천삼 외에도 지삼(地蔘), 양삼(良蔘)으로 나뉘며 등급과 중량에 따라 가격대도 다양하다. 가장 대표적인 제품인 지삼 20지 600g의 경우 150만원, 양삼 20지 600g은 40만원에 판매된다. 최고급인 천삼은 600만원이 넘는 가격이지만 구하려면 대기자 명단에 이름을 올려야 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

뿌리삼을 농축액이나 달임액 형태로도 섭취할 수 있도록 개발 된 제품도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하는 고객 중심으로 인기가 높다. 천삼을 원료로 달여 낸 홍삼달임액 '天', 지삼을 원료로 사용한 프리미엄급 홍삼 농축액인 홍삼정 마스터 클래스도 꾸준하게 판매되고 있다.

가장 대중적인 제품은 홍삼정이다. 홍삼정은 1912년 개발된 100년 전통의 장수 제품으로 6년근 홍삼 100%의 진액을 농축한 고순도 제품으로 전통적인 홍삼 농축액 제조 기법을 현대적으로 재해석 하여 홍삼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유효성분을 균형있게 함유한 것이 특징이다. 최근에는 간편함을 추구하는 패턴이 유행하면서 휴대용 홍삼인 '홍삼정 에브리타임'의 판매가 큰 폭으로 늘어나는 추세다.

■바르는 홍삼을 만나다… 프리미엄 홍삼화장품 '동인비'

KGC인삼공사는 홍삼 제품의 변화와 함께 뷰티분야로까지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고전과 국내외 의학계 연구결과에 따르면 홍삼은 아토피개선, 보습, 탈모 등 피부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KGC인삼공사의 '동인비(DONGINBI)'는 119년 정관장의 역사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뿌리부터 탄탄한 피부'를 추구하는 국내 유일의 프리미엄 홍삼화장품이다. 전 제품에 KGC인삼공사만의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개발한 홍삼오일·홍삼진액·홍삼응축수 등 3대 핵심원료를 공통으로 적용해 기존 한방화장품과 차별화했다.

동인비의 핵심원료가 되는 홍삼오일은 홍삼 한 뿌리에서 한 방울만 나오는 귀한 성분이다. 주름 개선과 보습에 탁월하다. 홍삼진액은 홍삼의 풍부한 영양이 살아있는 고농축액으로 콜라겐 합성을 촉진해 피부를 탄력 있고 매끄럽게 가꾸도록 돕는다. 또 기존 화장품들이 정제수를 쓰는 것과 달리 동인비는 홍삼의 증기를 모아 만든 홍삼응축수를 사용, 보습과 활력에 더욱 효과적이다.

홍삼오일 라인인 '동인비 1899', 안티에이징 라인인 '진', 보습라인인 '윤', 남성라인인 '현' 등이 있으며 소비자 니즈에 맞춘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 중이다.

또 KGC인삼공사는 'SPA 1899'를 통해 홍삼스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PA 1899에서는 동인비 홍삼화장품과 결합한 프리미엄 스킨케어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전문 테라피스트를 통해 체험할 수 있으며 대치점·명동점·해운대점에서 운영 중이다.

■귀한 홍삼을 반려동물과 함께 '지니펫'

KGC인삼공사는 반려동물 건강식 브랜드인 '지니펫'을 출시하면서 반려동물 시장에 뛰어들었다.

지니펫(GINIPET)은 GINSENG(인삼)을 뜻하는 'GIN'과 사람을 뜻하는 나 'I' 그리고 반려동물을 뜻하는 'PET'의 의미를 결합하여 네이밍한 브랜드로 반려동물과 함께 건강을 추구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정관장 6년근 홍삼성분과 고품질 원료를 최적 배합해 면역력 및 건강 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리미엄 반려동물 건강식이다.

서울대 수의과대학 윤화영 교수팀은 최근 반려견에게 홍삼을 먹이면 안전하면서도 효과적으로 면역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점을 실험을 통해 규명한 바 있다.

홍삼함유 반려동물 건강식 지니펫의 대표제품으로는 '홍삼 함유 유기농 기본식' '더 홀리스틱 홍삼&신선한 연어' 등이 있으며 '홍삼함유 북어농축액분말' '홍삼함유 조인트케어 타블렛' 등 영양제와 '홍삼함유 소고기맛 저키' '홍삼함유 연어맛 저키' 등 건강 간식도 판매한다. 지니펫 제품은 전국 약 2300개의 펫샵 및 동물병원, 지니펫 공식쇼핑몰, 오픈마켓 등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체험형 H&B스토어 '정관장&동인비 LOUNGE 1899'

헬스앤뷰티 매장이 새로운 유통채널로 부상하면서 KGC인삼공사도 체험형 H&B스토어인 '정관장&동인비 라운지 1899'를 선보였다.

라운지1899는 KGC인삼공사의 핵심 브랜드인 정관장과 프리미엄 홍삼화장품 동인비를 하나의 공간에서 만나볼 수 있도록 만든 신개념 매장이다. 동인비 홍삼화장품의 핵심원료인 홍삼오일을 이용한 '핸드마사지'와 홍삼농축액을 이용한 '핸드 스파'를 무료로 제공한다.
또 정관장 홍삼과 당귀·맥문동·산수유·영지·구기자 등 다양한 부원료로 구성한 '맞춤형 티 서비스'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상담 라운지에서는 전문가가 고객 개인별 상담도 진행한다.
기존의 정관장 고객 뿐 아니라 홍삼의 가치와 동인비를 체험해보려는 2030 젊은층은 물론 외국인에게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cynical73@fnnews.com 김병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