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靑, 국가안보실 문건 입수 보도에 “청와대가 작성한 것 아냐”

이태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1.26 20:07

수정 2018.11.26 20:07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청와대는 한 언론이 한반도 비핵화 협상 관련 한미 간 불신이 커지고 있다는 내용의 국가안보실 내부 문건을 보도한 것과 관련해 "청와대가 작성한 것이 아니다"라고 전면 부인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6일 브리핑을 통해 "이 문건은 청와대나 국가안보실이 작성한 문건이 아니다"라며 "내용이나 서체가 모두 그렇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청와대에서 어떤 형식의 문건을 만들든 무단으로 복사 반출할 수 없고, (복사하면) ‘리퍼블릭 오브 코리아’라는 워터마크가 찍힌다"며 "문서를 출력한 사람의 이름과 시간도 초 단위까지 나오게 돼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런 점에서 (해당 보고서는) 청와대 문서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이 문서를 보도한 언론사에서 어디서 만들어졌는지 출처를 밝혀달라”며 “저희도 누가 이런 문서를 만들어 유포했는지, 출저를 파악하고 있으며, 가능한 조처를 모두 취할 생각이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아시아경제는 "한미 동맹 균열 심각, 청와대의 실토" 등 제목의 보도를 통해 '한반도와 동북아 정세 평가와 전망'이라는 청와대 국가안보실 문건을 단독 입수했으며, 여기에 한미 간 비핵화에 대한 이견으로 인해 미국의 불신과 우려가 증가하고 있다는 내용이 담겨있다고 보도했다.


golee@fnnews.com 이태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