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전북출신 인사 3명 장관 후보자 내정.. 지역현안 해결에 도민들 기대감 커져

이승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3.12 17:22

수정 2019.03.12 17:22

국토부 장관에 최정호
행안부 장관에 진영
과기부 장관에 조동호
전북출신 인사 3명 장관 후보자 내정.. 지역현안 해결에 도민들 기대감 커져

【 전주=이승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7개 부처 장관을 교체하는 개각을 단행한 가운데 전북 출신 3명이 포함되면서 전북지역현안 해결에 기대가 커지고 있다.

청와대는 지난 8일 국토교통부 장관과 행정안전부 장관에 각각 최정호 전 전북도 정무부지사(익산),진영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고창), 과학기술부 장관에 조동호 KAIST 한국과학기술원 전기및전자공학과 교수(부안) 등 3명의 전북출신 인사를 장관 후보자로 내정했다.

먼저 최 장관 후보자는 국토부 출신으로, 작년 말까지 1년 넘게 전북도 정무부지사를 지내면서 새만금 국제공항 예비타당성 면제를 위해 발 벗고 뛰었던 인물이다. 국토부 제2차관을 역임한 그가 '2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로 변방인 전북도 정무부지사를 선택한 배경도 낙후된 고향 발전에 대한 결단이 컸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으로 자리를 옮길 예정이었던 그는 현재 진행 중인 새만금 국제공항의 사전타당성 용역과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에 정무부지사 시절 힘을 쏟았던 만큼, 후속 절차에 힘을 보탤 것으로 전망된다.

그는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뿐만 아니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과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등 당면한 지역 현안 해결에도 적지 않은 도움을 줄 것이란 전망이다.
특히 국토부 소관인 호남고속도로(완주군 삼례~김제) 확장 등 도로와 철도 SOC(사회간접자본) 사업은 물론,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에 지역 사업이 추가되는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진 장관 후보자는 4선 중진 국회의원으로, 전주시가 총력을 펼치고 있는 '전주 특례시' 지정에 일정 역할을 할 것이란 기대가 커지고 있다. 여기에 지방분권이 강조되면서 행안부 역할도 커지고 있는 만큼 지역 발전에 긍정적 역할을 할 것이란 평가다.

특히 '교부세 확보'와 '조직승인' 등이 필요한 국립간척지첨단연구소나 국립치유농업원 등 각종 현안사업은 물론, 정부의 '재정분권 추진방안'에 따라 부가가치세법, 지방세법 및 시행령 개정을 앞두고 지방소비세율과 교부세율의 동시 인상 등 구체적 보완책 마련에도 진 장관 후보자의 행보가 주목된다.


조 장관 후보자는 전북도가 홀로그램 산업 육성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홀로그램콘텐츠 서비스지원센터' 구축과 스마트시티 사업에 힘을 보탤 것으로 보인다. 침체에 빠진 군산과 전북 경제를 되살리며 체질을 개선하는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는 '상용차산업 혁신성장 및 미래형 산업생태계 구축사업'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이번 개각에서 지역출신들이 중용돼 도민들의 기대가 크다"면서도 "지역출신으로 전북에 대한 이해도는 높겠지만, 설득력 있는 논리 개발 등에 더욱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2press@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