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과학캠프는 기존 경쟁정인 대회 형식으로 개별 운영됐던 청소년 과학탐구활동을 융합해 최초 캠프형식의 운영을 통해 과학하는 학생 간 교류·협동을 촉진할 계획이다.
또한, 청소년들의 수요를 반영해 연구현장 탐방, 과학기술인 강연, 과학크리에이터 만남 등 다양한 과학소통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먼저, 30일에는 '제37회 전국 청소년 과학탐구대회' 본선과 '청소년과학탐구반(YSC)' 참가 학생들의 성과교류회 및 연구현장 체험, 전체 참가학생들이 함께하는 융합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저녁에는 과학캠프 참가 학생 간 상호 교류 및 협동심 배양을 위해 과학을 테마로 한 융합과 소통 프로그램이 진행될 계획이다.
31일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과학기술인과의 만남의 자리를 갖는다.
먼저, '진로 선택의 결정적 순간'이라는 주제로 과학기술 분야에서 활동 중인 젊은 선배 과학기술인과 실질적 진로탐색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이 진행될 계획이다. 또한,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의 김장성 원장과 한국천문연구원의 황정아 박사가 전문분야 관련 경험 및 과학을 통해 변화할 미래상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줄 계획이다.
끝으로, 과학 유튜브 채널 중 가장 많은 구독자를 보유한 '1분 과학' 운영자 이재범 씨와 팟캐스트 '과장창' 출연진으로 유명한 이선호 씨가 과학크리에이터의 삶과 콘텐츠 활용법 등을 소개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구혁채 미래인재정책국장은 "과학캠프에 참가한 청소년들이 경쟁·경연에서 벗어나 과학을 즐기고, 과학으로 서로 소통하는 과정을 통해 과학적 창의력과 사고력 증진은 물론 미래 과학기술인에게 요구되는 협업과 소통능력도 배양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