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과학

드론·차·선박 무인이동체 기술개발에 1700억 투입

김만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3.15 12:07

수정 2020.03.15 12:07

과기정통부, 2027년까지 원천기술개발
무인이동체 통합운용 기술실증기 구성도. 과기정통부 제공
무인이동체 통합운용 기술실증기 구성도. 과기정통부 제공
[파이낸셜뉴스] 정부가 국내 무인이동체 기업들의 부족한 기술력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한다. 드론을 비롯해 자율주행 차·선박·잠수정 등의 미래 시장 규모가 폭발적으로 성장해 이 분야의 산업경쟁력을 키우겠다는 전략이다.

정부는 올해부터 2027년까지 총 1700억원 이상을 투입해 무인이동체 원천기술개발사업을 진행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올해 125억원을 들여 무인이동체 기술개발 11개 분야 과제를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육·해·공 공통 적용 가능한 원천기술을 개발을 지원한다. 또한 다수·이기종간 자율협력을 통한 통합운용체계를 만드는 사업도 포함한다.


공통원천기술 분야 연구단에는 △탐지 및 인식(항법기술) △탐지 및 인식(센서기술) △통신 △자율지능 △동력원 및 이동(단일과제) △인간-이동체 인터페이스 △시스템통합 체계(단일과제) △시스템통합 하드웨어 등이다.

또 통합운용기술 실증에는 자율협력연구단이 육해공 자율협력형 무인이동체 개발에 나서고, 육공복합연구단은 육공분리합체형 배송용 무인이동체를 개발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해양복합연구단은 무인수상선-수중자율이동체 복합체계 개발에 나설 예정이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현재 국내 무인이동체 기술력은 세계최고 대비 64.4%에 불과하다. 또한 산업계 구성은 연매출 10억원 이하의 영세 중소기업이 79%를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지난 1월 신규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을 '무인이동체 원천기술개발사업단'으로 선정했다. 사업단은 이번 사업을 총괄해 과제 기획, 수행관리, 평가 등 사업 전 과정을 관리한다.
이와 더불어 성과물의 기술이전, 통합기술워크숍, 성과공유 등 산업 및 연구저변 확대를 위한 활동도 병행할 예정이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