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종목▶
28일 개인 순매수 상위 TOP3 순매수 ETF 코스닥150지수 추종
삼성운용 KODEX 코스닥150엔 양일간 1조원 몰려
미래에셋 등 관련 이벤트 진행중...타임폴리오는 ETF리브랜딩도
삼성운용 KODEX 코스닥150엔 양일간 1조원 몰려
미래에셋 등 관련 이벤트 진행중...타임폴리오는 ETF리브랜딩도
[파이낸셜뉴스] 국내 코스닥 지수가 4년여 만에 천스닥 시대를 개막하면서 개미 투자자들의 코스닥 ETF 폭풍 매수 움직임도 가속화되고 있다.
최근 정부는 코스닥을 혁신기업의 성장 플랫폼으로 육성하기 위해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해 12월 ‘코스닥 신뢰·혁신 제고 방안’을 발표하며, 국민에게 신뢰받는 시장으로 도약하기 위한 구조적 체질 개선을 예고했다.
이와 함께 지난 22일에는 ‘코스피 5000 특별위원회’가 코스닥 3,000 달성 목표를 언급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정책 기대감이 확대되면서 개인투자자들의 코스닥 ETF에 대한 관심도 커졌다는 분석이다.
28일 코스콤에 따르면 전일 ETF 시장 개인 순매수 TOP 10 현황을 살펴본 결과 1000억원 이상 자금이 몰린 ETF는 전부 코스닥 지수 추종 상품이었다.
코스닥 종목중 대표 150개 종목을 편입한 코스닥150 지수가 26일 10% 넘게 급등하면서 관련 ETF로도 폭풍 매수세가 집중됐다는 평가다. 27일 코스닥 150 지수는 2.84% 상승했다.
이에 삼성자산운용의 KODEX 코스닥150은 26일과 27일 양일에만 1조원 넘는 순매수가 몰린 것이다.
삼성운용 관계자는 "이는 지난 24년간 국내 ETF에서 역대 최대 기록"이라며 "오천피에 이은 정부의 코스닥 3000 육성 관련 정책과 기대감으로 개인들의 관심이 높아진거 같고, 당분간 이같은 흐름은 지속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코스닥 활성화 정책과 맞물려 운용사들도 투심 잡기 위한 마케팅에 분주한 모습이다.
실제 업계 최다 코스닥 ETF 라인업을 구축한 미래에셋운용은 ‘천스닥 돌파! TIGER와 함께 코스닥 투자하자 이벤트’ 를 28일부터 2주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코스닥 ETF 상품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인버스 상품을 제외한 △TIGER 코스닥150 ETF △TIGER 코스닥150레버리지 ETF △ TIGER 코스닥글로벌 ETF △TIGER 코스닥150바이오테크 ETF △TIGER 코스닥150IT ETF 총 5종이다. 이벤트 대상 종목을 한 주 이상 신규 매수하고 인증할 경우, 추첨을 통해 총 300명에게 치킨 쿠폰을 증정한다. 이벤트 관련 자세한 내용은 TIGER ETF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미래에셋운용 외에도 KB운용은 구정 시즌에 맞춰 AI&로봇, 코리아전략산업, 바이오TOP10액티브 ETF처럼 코스피 종목과 코스닥 종목을 잘 분산해 투자라는 RISE ETF 투자하기 컨셉으로 고객대상 매수인증 이벤트를 할 예정이다. 한국투신운용도 관련 이벤트를 내달 진행하는 것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액티브ETF운용의 강자 타임폴리오운용은 자사 ETF브랜드를 최근 TIME으로 리브랜딩했다.
kakim@fnnews.com 김경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