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마는 원기 회복제,성기능 허리힘 강화
파이낸셜뉴스
2004.07.29 11:36
수정 : 2014.11.07 16:02기사원문
삼계탕과 보신탕, 장어 등으로 대표되는 여름철 보양식. 몸을 생각하면 먹기는 해야 겠는데 매년 먹기 때문인지 다른 음식을 찾고 싶은 마음만 굴뚝같다.
한의사들은 이럴 때 ‘천마’를 먹어볼 것을 권한다. 천마는 최근 아미노산의 중요성과 함께 새롭게 부각되는 보양식 재료로 ‘적전’이나 ‘정풍초’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예로부터 중풍을 치료하는 귀한 한약재로만 사용됐다.
서울 반포의 김재우한의원 김재우 원장은 “천마는 비장과 위장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어 특히 여름철에 천마 한냥에 소꼬리 하나를 넣어 먹으면 원기회복에 도움이 된다”며 “기존에 알려진 닭이나 장어 등 여름철 보양식에 비해 떨어지지 않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천마는 칼륨과 나트륨,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스테미너를 강화시켜 주며 남자의 성기능을 강하게 하고 허리 힘을 주며, 뼈를 단단하게 만드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여성의 경우 피를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피부색를 투명하고 화사하게 만들어 준다.
게다가 천마를 계속해서 먹으면 중풍과 반신불수부터 현기증, 두통, 신경쇠약, 고혈압, 동맥경화증, 어혈, 타박상, 허약체질 등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김원장은 “천마는 에너지 전달기능이 원활하기 때문에 기력이 쇠하거나 밤이 무서운 남편들의 정력강화에는 이만한 음식이 없을 정도”라고 말했다.
◇ 천마샐러드 만드는 법
재료: 천마, 빨간양파, 홍당무, 상추, 치커리, 샐러리(다른 야채들도 넣을 수 있음), 들깨 드레싱
만드는 법:
①어슷썰기 한 천마를 식초 두세 방울 넣은 물에 3∼4분 정도 담궈 아삭아삭하게 만든다.
②각종 야채는 흐르는 물에 씻은 뒤 다듬어 한입 크기로 뜯어둔다.
③홍당무와 양파는 모양을 내서 얇게 썰어 둔다.
④야채와 천마를 접시에 보기 좋게 담은 후 들깨 드레싱을 얹어 낸다.
/조남욱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