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케어’ 산업 키우는 부산, 차세대 의료기기 지원센터 첫삽

      2020.07.27 18:01   수정 : 2020.07.27 18:01기사원문
부산 7대 전략산업의 하나인 '라이프케어' 산업의 미래를 가늠할 차세대 재생 의료기기 실증테스트 및 연구개발 플랫폼이 내년 말 완공을 목표로 첫 삽을 뜬다. 부산시는 초고령 사회를 대비해 고령자, 장애인 등 신체기능을 보조하는 첨단 의료기기를 연구개발하는 '차세대 의료기기 지원센터(가칭)'를 착공한다고 27일 밝혔다.

차세대 의료기기 지원센터는 사하구 다대1동 부지면적 1622㎡, 연면적 3894㎡, 지하 1층~지상 4층 규모로 지난 3월 공사를 위한 실시설계 용역을 마쳤다.

산업통상자원부의 2018년 지역산업 거점사업에 선정돼 건립하는 시설로 오는 2021년 11월께 완공할 예정이다.

지원센터는 고령자, 장애인 등 신체기능이 저하된 사람들의 신체기능 복원과 일상생활을 돕는 배려형 헬스케어 제품개발 지원, 의료기기의 국내외 시장진출 등을 통한 국산 의료기기의 신뢰성과 브랜드 가치 향상, 의료기기의 국산화 및 스마트 헬스케어 신시장 개척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센터 주요시설은 실증테스트실, 시험인증실, 사용적합성평가실, 공동제작실, 다목적실, 기초체력 측정실 및 사무실 등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이곳에서는 △공동 연구장비 구축을 활용한 시제품 제작 △중개연구, 개방형 실험실 운영을 통한 기술지원 △제품 고급화 및 디자인 지원, 해외진출, 지식재산권 취득 등 3개 분야의 기업 지원사업을 진행할 방침이다.


특히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이동기기, 생활지원기기, 감각지원기기, 재활훈련기기 개발을 통한 강소기업 육성과 글로벌 시장개척 등 고부가가치 창출은 물론 관련 고용·생산 유발효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현재 국내 재생 의료기기 산업의 기술 수준은 선진국의 30∼40%에 머물고, 관련 제품도 70% 이상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연구개발과 국산화가 시급하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차세대 의료기기 지원센터가 건립되면 부산 7대 전략산업의 하나인 라이프케어 산업과 접목해 의료기기, 고령친화제품 연구개발, 사업화 지원으로 의료기기 기술력 축적, 시장 선점 및 거점 인프라 구축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defrost@fnnews.com 노동균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