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학교밖 청소년’ 노동권사각지대 제거↑

      2020.09.13 11:59   수정 : 2020.09.13 11:59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의정부=강근주 기자】 민선7기 경기도가 추진하는 ‘학교밖 청년-청소년 노동권익 역량 강화 교육사업’이 노동권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학교밖 교육사업 대상은 노동취약계층인 도내 출소예정 소년원생, 전역예정 장병, 대안학교 학생, 청소년쉼터 입소자, 다문화가정 청소년 등이다.

의정부시청소년재단은 올해 3월부터 교육사업을 위탁받아 추진해왔다.

특히 ‘청년청소년 노동법률교육 전문강사 양성교육’을 통해 배출된 강사를 배치해 전문적인 교육과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회복귀를 앞둔 소년원생 52명, 안산 푸른 솔 희망학교 등 대안학교 학생 124명, 전역예정 장병 63명 등 239명을 대상으로 13회에 걸쳐 교육을 실시했다(9월7일 기준).


또한 24시간 상담 가능한 온라인 메신저(청년청소년노동법률 카톡플러스) 창구를 통해 주휴수당, 최저임금, 임금체불 등 노동문제 155건을 상담해줘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했다.

수강생 대다수는 매 교육마다 진행하는 ‘만족도 평가’에서 만족한다는 답변을 내놓고 있다.
근로계약서 작성법 등 청년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노동관련 법률-제도 등을 눈높이에 맞게 쉽고 재미있게 교육했기 때문이란 분석이다.

의정부 소재 대안학교 김모 학생은 “아르바이트를 하면서도 몰랐던 유용한 정보를 많이 배웠다.
앞으로도 일을 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교육은 그동안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강력한 방역조치 아래 진행돼 왔는데 앞으로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온라인 비대면 교육방식을 개발, 도입할 계획이다.


박종국 경기도노동권익센터장은 13일 “학교밖 청년청소년이 노동 가치도 인식하고 노동권 소양도 갖출 수 있도록 돕는 게 이번 교육사업 목표”라며 “코로나19로 청년청소년 노동자가 어려움을 겪는 만큼, 교육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kjoo0912@fnnews.com 강근주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