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군- 엘텍코리아(주)-제이앤와이, "평창 평화AI시티 조성" MOU 체결

      2021.05.01 08:12   수정 : 2021.05.01 08:12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강원=서정욱 기자】 평창군(군수 한왕기)은 30일 엘텍코리아(주)(대표 김세호, 김승욱), 투자개발 제이앤와이(대표 표영봉)와 평창군 일원에 평창 평화 AI시티를 조성하기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


30일 평창군에 따르면 이번 협약서에는 평창 평화 AI시티 조성을 위한 의료, 생활안전 분야 등 스마트 서비스 제공 및 각 분야 유망기업 유치를 위한 상호협력,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행정·재정적 지원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평창 평화AI시티는 도시문제 해결에 중점을 둔 기존 스마트 도시와 달리,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사전에 문제점을 예측·해결하는 등 인공지능(AI)이 도시를 총괄 운영하는 세계최초 AI도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진부면 일원을 의료, 생활안전, 스마트홈, 엔터테인먼트, 자율주행, 금융 등 주민의 일상을 바꾸는 6대 서비스 구현에 최적화된 테스트 베드로의 구축을 시작으로, 향후 평창군 전역으로 확대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엘텍코리아(주)와 제이앤와이는 AI관련 산업 분야 투자유치를 통한 컨소시엄 구성으로 오는 2026년까지 1조5000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또한, 평창 평화데이터센터(AI특화) 구축과 평창 평화AI시티 연계로, AI관련 공공기관, 대기업 및 중소기업, 스타트업 기업유치에 의한 예상 고용인원 1000명, 인구유입 8500명 등 명실상부한 AI기반 미니신도시가 조성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왕기 평창군수는“평창 평화데이터센터 유치를 시작으로 평창 평화 AI시티 조성은 평화도시 평창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어, 인구감소로 인한 지역소멸 및 답보상태에 빠진 지역균형발전 문제를 해결할 새로운 돌파구로 작용 할 것으로 기대한다.
”고 말했다.

syi23@fnnews.com 서정욱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