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 빛나네, 너와 내가 함께했던 순간들"… AI, 가상 아이돌을 만들다

      2022.06.06 17:58   수정 : 2022.06.06 17:58기사원문
"빛, 빛나네. 그대의 빛으로 가득 채운 Full Moon. 너와 내가 함께했던 순간들. 마치 너의 꿈은 꿈이 아닌 것처럼 마치 꿈이 너의 빛으로 가득 차. 너를 바라보던 나의 눈이 너무나 차 올라서 혼자 남겨진 외로움."

동서대학교 소프트웨어(SW) 융합연계전공 학생들이 '빛'을 키워드로 해 인공지능(AI) 기술로 만든 노래 가사다.

동서대학교 김기홍 SW융합센터장은 오는 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대한전자공학회, 파이낸셜스 주관으로 열리는 AI World 2022: Tech & Future에서 'AI, 가상 아이돌을 만들다'라는 주제로 학생들이 AI 기술로 아이돌을 제작하고, 공연까지 하는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AI, 작사·작곡에 아이돌 춤사위까지 만든다

동서대학교 SW융합센터는 지난해 실제 학생들이 AI, 3D 컴퓨터그래픽(CG), 공연 뮤지컬, 방송영상 등 다양한 분야를 접목해 AI 아이돌이 홀로그램 기술로 실제 아티스트와 함께 공연까지 하는 과정을 기획했다.



AI 아이돌을 제작하는 학생들은 △인물의 풀보디 스캔 △AI 고화질 작업 △3차원(3D) 모델 출력 △얼굴 구현 △머리카락 구현 등의 기술요소를 익혔다. 특히 실제 사람의 얼굴을 360도 스캔한 뒤 CG 작업을 진행한 AI 아이돌의 얼굴에 연동해 AI 아이돌이 자연스러운 표정을 짓도록 한다. AI 아이돌의 움직임에도 실제 사람의 360도 풀보디 스캔을 활용한다.


■AI 아이돌, 홀로그램 공연까지

학생들이 직접 만든 AI 아이돌은 캐릭터 분위기에 맞게 AI를 활용해 작사·작곡을 직접 했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한국어 형태소 분석 △품사 붙이기 △개체명 인식 △문장 생성 △언어 모델 생성 등의 기술요소를 습득한다. 이렇게 탄생한 AI 아이돌은 실제 사람과 함께 홀로그램 공연도 진행, AI 가상인간에 이어 가상 아이돌까지 대중적 인기를 얻는데 기여했다.


동서대는 향후 AI 및 100% CG를 활용해 공포 드라마를 만드는 실습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설영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