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증명서 QR코드로 간편 발급
파이낸셜뉴스
2022.08.29 12:00
수정 : 2022.08.29 18:06기사원문
행안부, 은행 등에 QR스티커 배포
#. A은행을 방문한 B씨는 신용대출을 받기 위해 상담하던 중 증명서류가 추가로 필요하다는 사실에 당황했다. 하지만 창구 직원에게 전자증명서 발급·제출용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촬영해, 필요한 서류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B씨는 이를 통해 관공서에 방문하지 않고 대출 신청을 마무리할 수 있었다.
종이 민원 증명서 대신 스마트폰으로 증명서를 발급·제출할 수 있는 모바일 전자증명서 이용이 더욱 간편해진다. 행정안전부는 전자증명서 발급·제출용 QR코드(정보무늬)를 제작해 17개 시도와 226개 시군구, 공공기관, 시중은행 등에 배포한다고 29일 밝혔다.
모바일 전자증명서는 주민등록등·초본, 예방접종증명서 등의 각종 증명서를 스마트폰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취업이나 금융·통신 상품 가입, 소상공인 지원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업무에서 종이 증명서를 대신해 활용되고 있다.
한편, 전자증명서 발급신청이 가능한 모바일앱은 네이버앱, 카카오톡 등 18개에서 KB국민은행 스타뱅킹앱과 광주은행 개인뱅킹앱이 새롭게 추가돼 총 20개로 증가했다.
황규철 행정안전부 공공지능정책관은 "모바일 전자증명서 QR코드를 통해 전자증명서 활용이 보다 확대되고 국민생활이 더 편리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banaffle@fnnews.com 윤홍집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