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복합쇼핑몰 유치 목표·추진 방향 등 기준점 제시
뉴시스
2022.09.07 11:00
수정 : 2022.09.07 11:00기사원문
기사내용 요약
자치구 참여 신활력행정협의체 운영…원스톱 행정지원
복합쇼핑몰 유치 전 과정 시민·시의회에 투명하게 공개
[광주=뉴시스] 구용희 기자 = 광주시가 복합쇼핑몰 유치 방향과 기준점을 제시했다.
광주시는 유치 목표와 3대 원칙·5대 추진 방향을 밝히면서 자치구가 참여하는 '복합쇼핑몰 신활력행정협의체'를 운영, 신속한 행정처리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복합쇼핑몰 유치에 대한 전 과정을 시민·시의회에 투명하게 공개한다는 계획이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7일 오전 시청사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복합쇼핑몰 사업 제안서 접수를 공식화했다.
강 시장은 "일상 속 즐거움과 시민 삶의 활력 증진, 지역 소상공인과의 상생이 균형을 이루는 공익적 가치가 극대화 된 복합쇼핑몰 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활력 넘치는 매력 광주 실현을 위한 핵심 거점인 국내 최고 수준의 복합쇼핑몰 유치를 통해 관광산업 육성과 지역경제 활성화, 시민 편의성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시는 복합쇼핑몰 유치를 위한 3대 원칙을 '최고 수준의 민간투자' '상생과 연결을 위한 국가지원' '시의 신속·투명한 행정지원'으로 설정했다. 이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No. 1 메타 N-컴플렉스' 유치를 이뤄 내겠다는 것이다.
광주시는 복합쇼핑몰의 지향점을 '쇼핑시설+앵커시설(관광·문화·예술·여가)로 공익적 가치가 극대화 된 광주의 랜드마크로서의 위상을 가지며, 지역 발전과 시민 편의성을 갖춘 시설'로 정의했다.
민간사업자에는 시설과 규모, 광주 만의 콘텐츠 구성에 있어 '최고 중의 최고의 복합쇼핑몰 조성' 이라는 방향을 제시했다.
복합쇼핑몰 유치를 위한 5대 추진 방향도 밝혔다.
광주시는 즐김·쇼핑·문화·관광 복합공간 구성에 있어 최고 수준의 콘텐츠와 시설을 갖추고 세대·분야·시간·공간을 연결하며, 공공성과 수익성의 조화를 이루는 '대한민국 No.1 복합쇼핑몰'을 이뤄낸다는 계획이다.
또 복합쇼핑몰이 남부권 관광벨트의 출발점이자 광주발전을 위한 지역 핵심 관광자원으로 전남권 관광지원과의 유기적인 연계를 통해 '머무는 광주, 꿀잼도시 광주'로의 전환을 위한 핵심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는 설명이다.
광주시는 복합쇼핑몰 유치 과정에 시민·시의회의 의견을 적극 수렴한다. 아울러 광주시 주관 가칭 복합쇼핑몰상생발전협의회와 제안지역별 자치구 주관의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를 통해 지역 소상공인과의 상생 방안을 마련한다는 복안이다.
광주 복합쇼핑몰 유치가 대선 공약과 국정과제에 반영된 만큼 복합쇼핑몰 유치를 통해 '상생과 연결'이라는 핵심 가치를 실현하는 지역 균형발전의 중요한 계기가 마련될 수 있도록 정부 지원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국비 확보 등 국가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을 이끌어내는데 주안점을 둔다.
광주시는 사업 추진 전 과정을 공개하는 등 시민의 알권리를 보장키로 했다. 복합쇼핑몰 유치 결과와 향후 계획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대시민 발표도 가질 계획이다.
강 시장은 "관련 사업제안서 접수 때부터 모든 과정을 공개하겠다"며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해 투명하고 공정하게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persevere9@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