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카르타 주유소에서 만난 뜻밖의 '독도'.. 초대형 벽화에 "아름다운 섬"
파이낸셜뉴스
2023.08.24 14:12
수정 : 2023.08.24 14:12기사원문
서경덕 교수, SNS에 제보받은 사진 공개
[파이낸셜뉴스]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에 초대형 독도 벽화가 그려져 눈길을 끌고 있다.
'한국 알림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24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한국과 인도네시아의 수교 50주년인 올해 자카르타에 관련한 제보들을 받고 있다"며 "그중 가장 놀라웠던 제보는 자카르타 시내에 초대형 독도 벽화가 그려져 있는 주유소가 있다는 사실"이라고 전하며 사진을 공개했다.
서 교수는 "여러모로 알아봤더니 벽화가 그려진 지는 꽤 됐으며, 한인이 (벽화 그리기를)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처럼 해외 곳곳에 살고 계신 우리 한인들의 대단한 행보는 전 세계 독도 홍보에 너무나 큰 힘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뉴욕타임스 독도 전면광고 파일을 요청해 보냈더니 괌에 거주하는 한인 2명이 자비로 '퍼스픽 데일리뉴스'에 똑같은 전면광고를 올렸고, 남태평양 사모아에서 발간하는 '사모아 뉴스'에도 한 한인이 자발적으로 똑같은 독도 전면광고를 게재해 남태평양의 여러 섬나라 및 하와이, 미국 본토 등 아메리칸 사모아 출신 군인들에게도 독도를 널리 알렸다"고 부연했다. 이어 "뉴욕의 한인 세탁소 사장님은 옷 커버에 독도를 인쇄해 고객들에게 나눠주기도 했다"며 "이번 자카르타 주유소 사례도 인도네시아인들에게 독도를 널리 알리는데 큰 일조를 했으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했다.
서 교수는 홍보 사례집 발간 의사를 드러내기도 했다. 그는 "이러한 해외 각지에서의 독도 홍보 사례들을 묶어 책으로 한번 만들어 봐도 좋겠다"며 "이는 먼 훗날 독도의 또 다른 역사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newssu@fnnews.com 김수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