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반드시 민주 독자적 1당 해야…151석 확보 호소"

      2024.03.28 11:09   수정 : 2024.03.28 11:09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반드시 민주당이 독자적으로 1당을 해야 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이날 민주당 정권심판·국민승리 선대위 출정식 이후 유세차량에 올라 "민주당에게 딱 151석만 확보하게 해 달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지금 국민의힘이 다시 큰절을 하고 위기를 과장하면서 민주당이 압도적으로 이길지도 모르니 자신들에게 기회를 달라고 읍소하기 시작했다"며 "그러나 지금 민주주의가 위기"라고 토로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151석 승리가 최대 목표이고 1당이 현실적인 목표인데 여유가 없고, 한 표가 부족하다"며 "그들(국민의힘)이 1당을 차지하는 날, 국회의장은 그들의 몫이 될 것이고 지금까지 그나마 그들의 폭주와 역주행을 저지해왔던 국회가 아무런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대표는 "그들이 혹여라도 과반수를 차지해 국회가 그들에게 장악되는 순간, 행정권력만으로도 이 나라를 이렇게 퇴행시켰는데 입법까지 좌우할 수 있다면 법률과 시스템 제도까지 마음대로 뜯어고칠 수 있다면 얼마나 심각한 나라 붕괴가 도래할지 상상이 되시냐"고 호소했다.


이어 이 대표는 "죽을 힘을 다해 이 나라의 퇴행을 막겠다"며 "국회에서 평화를 지킬 수 있도록, 법과 제도가 개악되지 않게 할 수 있도록, 151석만 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께서 힘을 모아주시라"고 거듭 촉구했다.


yesji@fnnews.com 김예지 김해솔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