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경쟁당국, 아마존·앤스로픽 AI 파트너십 조사
연합뉴스
2024.08.09 05:23
수정 : 2024.08.09 05:23기사원문
英 경쟁당국, 아마존·앤스로픽 AI 파트너십 조사
(런던=연합뉴스) 김지연 특파원 = 영국 경쟁시장청(CMA)이 아마존과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앤스로픽(Anthropic)의 파트너십에 대한 정식 조사를 시작했다고 8일(현지시간) 밝혔다.
앞서 아마존은 앤스로픽에 최대 40억달러(약 5조5천억원) 투자를 발표했다.
CMA는 현재 1단계 조사를 진행 중이며 오는 10월 4일까지 더 심층적인 2단계 조사 착수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아마존 대변인은 "CMA가 조사를 마무리하지 않은 데 실망했다"며 "아마존과 앤스로픽의 협업은 경쟁 우려를 제기하지 않으며 CMA의 검토 기준에 미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아마존이 앤스로픽의 이사회나 의사결정 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는다면서 "아마존은 다른 회사와 함께 투자를 통해 앤스로픽이 이 중요한 기술에 대해 선택과 경쟁을 늘리도록 돕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달 말 CMA는 알파벳의 앤스로픽 대규모 투자에 대해서도 비슷한 조사를 시작했으며 마이크로소프트(MS)의 스타트업 인플렉션 AI 공동 설립자 및 직원 대거 영입에 관해서도 조사하고 있다.
세계 각국 경쟁당국은 빅테크의 AI 스타트업 대규모 투자가 반독점 심사를 피하기 위한 '편법 인수'인지를 들여다보고 있다.
cheror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