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웍스, 가트너 선정 '생성형 AI 시장 이머징 리더'
파이낸셜뉴스
2024.10.08 08:00
수정 : 2024.10.08 08:00기사원문
가트너 신규 보고서에 'AI 지식 관리 및 생산성' 향상 솔루션 부문 이머징 리더로 선정
AWS, MS, Notion 등과 함께 국내 기업으로 유일하게 이름 올려
[파이낸셜뉴스] 인공지능 (AI) 테크 기업 크라우드웍스(대표이사 김우승)가 글로벌 IT 리서치 기업 가트너(Gartner)가 지난 3일 신규 발행한 ‘생성형 AI 혁신 가이드’ 보고서에서 국내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AI 지식 관리 및 생산성 향상 솔루션 (AI Knowledge Management Apps/General Productivity) 부분 이머징 리더(Emerging Leader)로 이름을 올렸다.
크라우드웍스는 AI 지식 관리 및 생산성 향상 솔루션 시장을 분석한 이머징 마켓 쿼드런트(Emerging Market Quadrants)에서 AWS, MS, Notion 등 세계적인 기업들과 함께 국내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이머징 리더로 선정됐다.
크라우드웍스는 탁월한 AI 데이터 전문성을 기반으로 올해 엔터프라이즈 AI 사업을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특히 기업들이 LLM(대규모 언어 모델)을 도입할 때 필수적인 RAG-ready 데이터 구축 역량은 물론 기업 내부 데이터 최적화를 위한 자체 솔루션인 ‘Knowledge Compiler’와 데이터 구축 올인원 솔루션 ‘Workstage’를 활용하여 금융, 건설 등 다양한 엔터프라이즈 고객 사례를 확보해나가고 있다.
크라우드웍스는 이번 선정으로 3년 연속 가트너 보고서에 등재됐다. 2022년부터 2년 연속 ‘데이터 라벨링 및 가공’ 부문 대표 기업으로, 올해 초 ‘생성형 AI 기술’ 공급 기업으로 등재되기도 했다.
지난 2017년 4월 설립된 크라우드웍스는 네이버, LG, KT 등 국내 주요 ICT기업을 포함해 다양한 산업의 500개 이상 기업이 선택한 AI 테크 기업이다.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LG 엑사원 등 초거대언어모델 개발을 위한 학습 데이터 구축에 참여했다. 또 데이터 기술력을 인정받아 2023년 8월 업계 최초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DATA 전문성을 기반으로 LLM 부문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만들고 있으며, 해외 시장에서도 인지도를 쌓아 미국 가트너와 CB인사이트에 AI 데이터 및 생성형AI 기술 공급기업으로도 등재된 바 있다.
김우승 크라우드웍스 대표는 "이번 가트너 보고서로 당사의 AI 지식 관리 및 생산성 향상 솔루션의 전문성과 탁월함을 입증받은 셈”이라며 “이렇듯 시장을 선도하는 최고의 역량을 바탕으로 국내외 엔터프라이즈 AI 사업에서 리더로서의 입지를 다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hsg@fnnews.com 한승곤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