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서비스 접근시간 83% 단축'…건보공단, 대표 누리집 개편
뉴시스
2025.02.17 14:38
수정 : 2025.02.17 14:38기사원문
서비스 찾는 경로 6→3단계로 단축
[세종=뉴시스] 박영주 기자 =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사용자의 이용 편의성을 개선하기 위해 17일 대표 누리집을 개편했다고 밝혔다.
국민건강보험 대표 누리집(www.nhis.or.kr)은 전 국민 대상 제증명 발급을 비롯한 각종 민원 신청 및 조회, 건강검진·증진 등 약 180여개의 서비스와 다양한 제도·건강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월평균 1200만명이 방문하고 있다.
누리집에 접속하면 제일 처음 나오는 메인화면에서 사용자별 필요한 서비스와 제도를 추천한다.
로그인하면 건강검진 대상과 치석 제거 서비스 대상 여부, 신청 가능한 환급금, 건강나이 등 개인별 해당하는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다. 로그인 없이도 건강보험 자격, 서비스 분야, 대상 유형 등을 선택하면 나를 위한 건강보험 제도를 간편하게 찾을 수 있다.
또 건강보험 제도와 서비스를 찾는 경로를 최대 6단계에서 3단계로 단축했다. 이에 따라 서비스를 찾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종전 372초에서 65초로 82.5% 줄었다.
민원 서비스를 쉽게 처리하도록 돕는 다양한 편의 기능도 제공한다. 피부양자 등재, 재난적 의료비 지원, 보험료·연체금 등 모의 계산 기능을 통합 제공하고 신청 중 알아야 할 상세한 안내 사항이나 자세히 알아보기 등을 모아 제공하는 도움말 창과 인기 검색, 고급 검색 기능 등을 도입했다.
복잡한 화면구성 및 디자인에 대해서는 '디지털 서비스 사용자 인터페이스(UI)/사용자 경험(UX) 가이드라인을 적용해 개선했다.
정기석 건보공단 이사장은 "지난해부터 건강보험 디지털 대전환을 전사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하반기에는 내 손에서 모든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건강보험 25시' 모바일앱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gogogirl@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