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착한상점·빠른정산' 효과 톡톡... "마켓플레이스 입점만 해도 매출 3배↑"

파이낸셜뉴스       2025.06.18 18:19   수정 : 2025.06.18 18:19기사원문
입점부터 판매까지 맞춤형 지원
초기자본없이도 빠르게 시장 안착
청년 판매자들 든든한 성장 발판

#. 경남 양산에서 된장과 청국장을 생산·판매하는 '원식품몰'의 김민혁 대표(36)는 쿠팡 마켓플레이스에 입점한 뒤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약 3배 가까이 증가했다. 올해는 상반기 매출만으로도 이미 지난해 전체 매출을 넘어선 상황이다. 김 대표는 "쿠팡이 제공하는 '셀러월렛 빠른정산' 기능을 활용해, 주 원료인 콩의 수확철에 가장 좋은 품질의 콩을 가장 좋은 가격에 매입한 것이 성장에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쿠팡 마켓플레이스에 입점한 2030세대 청년 판매자들의 성장 사례가 늘고 있다. 쿠팡이 판로 확장을 위한 맞춤형 지원책을 확대한 결과다. 특히 수산물, 장류 등 전통 산업 분야에서 온라인 판매에 도전한 청년들의 성장세가 가파르다.

18일 쿠팡에 따르면 온라인 판매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무료 상품 노출과 마케팅을 지원하는 등 청년 판매자들이 초기 비용 없이 시작할 수 있는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특히 메인 화면 노출이 가능한 '착한상점'과 추가 비용 없는 무료 노출 프로모션은 청년 창업자들이 브랜드를 시장에 빠르게 안착시키는 데 발판이 되고 있다. 착한상점의 누적 매출은 지난해 말 기준 3조원을 돌파했으며, 전년 대비 3배 이상 성장했다.
고객이 크리에이터가 소개하는 제품을 영상으로 보고 즉시 구매할 수 있는 '쿠팡 라이브'도 이용 가능하다.

입점부터 판매 성장까지 쿠팡 판매를 위한 노하우를 알려주는 교육 과정 '쿠팡 MBA', 익일 정산 서비스 '셀러월렛 빠른 정산' 등은 단순한 마케팅을 넘어 배송, 재고 관리, 유동성 확보 등 판매자의 부담을 줄이는 지원책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판매자 전용 상점 '마이샵'을 통해 단골 고객 기반을 구축할 수 있으며, 마켓플레이스 판매자에게는 외부 링크를 통한 매출 발생 시 수수료 감면 혜택도 제공된다.

wonder@fnnews.com 정상희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