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최재용 "29년 중앙행정 경험, 천안시에 녹이겠다"
뉴시스
2026.02.02 11:06
수정 : 2026.02.02 11:06기사원문
천안시장 출마 선언
[천안=뉴시스]최영민 기자 = 최재용 대통령직속 지방시대위원회 위원(전 소청심사위원장)이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천안시장 선거에 출마할 것을 2일 공식 선언했다.
최 위원은 이날 오전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날의 천안은 고품격 미래 도시로 나아가느냐, 성장의 정체기에 머무느냐를 결정짓는 중대한 기로에 서 있다"며 "화려한 정치적 미사여구보다 실용과 문제 해결을 앞세워 시민이 원하는 정책을 구현할 실천가가 절실한 시점"이라고 자신의 출마 당위성을 피력했다.
이어 "지방 소멸시대를 맞아 수도권 일극체제에 대응하는 초광역권 통합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중앙의 행정경험과 검증된 실력을 모두 쏟아부어 천안을 충남·대전 통합의 핵심 거점으로 도약시키겠다"고 말했다.
그는 '신뢰 있는 변화, 행복한 천안'을 비전으로 이를 뒷받침 할 ▲미래를 선도하는 AI 기반 혁신도시 ▲삶의 질이 높은 지속가능한 행복도시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촘촘한 맞춤형 복지도시 ▲브랜드 가치가 높은 품격 있는 문화도시 ▲서로 상생하는 균형 발전 도시 등을 핵심과제로 내세웠다.
또 성환 종축장 부지 내 그린 인공지능(AI) 캠퍼스 조성을 통한 미래 일자리 3만개 창출 및 1만 가구 규모의 뉴타운 클러스터 구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공약들을 제시했다.
최 위원은 "시장은 살림을 하는 자리"라며 "시민의 애로를 먼저 파악하고 실질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일 잘하는 시장이 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민공약평가단을 상설화하고 정책실행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열린 행정으로 세게적인 명품 도시 천안을 완성하겠다"고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충남 태안 출신인 최재용 위원은 천안중앙고와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뉴욕대 행정학 석사, 숭실대 IT정책경영학대학원 공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994년 행정고시에 합격한 이후에는 총무처, 행정안전부 인사혁신처 등에서 30여년간 근무했고 차관급인 소청심사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ymchoi@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