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이재명 후보 '부산 해양수도' 공약에 시민단체 '환영'
뉴시스
2025.04.18 13:44
수정 : 2025.04.18 13:44기사원문
전날, 해양수도 실현 8대 주요 현안 과제 발표
지방분권균형발전시민연대, 부산항을사랑하는시민모임을 비롯한 부산시민단체와 학계, 상공계, 법조계 등에서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전날(17일) 해양수도 부산 선포 25주년을 상기하면서 '국제해양중심도시, 진정한 해양수도 부산 실현을 위한 8대 주요현안 정책과제' 등을 발표한 후 이 후보가 이를 반영했다"며 "부산시민의 숙원 과제가 곧 풀어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다"고 했다.
이들은 "해수부 이전, 해사전문법원 부산 신설, 해운물류 관련 공공기관 이전 등에 대한 구체적인 추진 일정을 제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다른 후보들에게도 해양수도 부산 실현을 위한 공약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이재명 후보는 이날 부산 공약으로 북극항로 개척과 대륙철도 연결, 미래산업 대규모 투자, 해양수산부 이전 등을 내걸었다.
그는 "대한민국의 해양강국 도약과 현장 중심 정책집행을 위해 해양수산부를 부산으로 이전하겠다"며 "이를 통해 조선, 물류, 북극항로 개척 등 첨단 해양산업 정책의 집행력을 확보하겠다"고 했다.
국내외 해운·물류 대기업 유치를 통한 해양클러스터 조성, 관련 공공기관 이전 추진, 해사 전문법원 설립 계획도 함께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dhwo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