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유지환 교수, 국제 IEEE 로봇저널서 최우수 논문상
뉴시스
2025.06.06 11:29
수정 : 2025.06.06 11:29기사원문
세계 권위 로봇분야 학회(ICRA)서 공식 시상 1500편 논문 중 최상위 5편의 논문에만 수여
최우수 논문상은 지난해 출판된 약 1500편의 논문 중 상위 5편에만 수여되는 최고 권위의 상이다.
유 교수는 수상 논문을 통해 식물의 뿌리처럼 자라나는 동작(growing motion)으로 이동하거나 작업을 수행하는 연성재료 기반 '소프트 그로잉 로봇'의 실용성과 응용 가능성을 획기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새로운 작업채널 기술을 제안했다.
반면 이번에 개발된 소프트 그로잉 로봇은 내부통로의 압력을 외부 대기압과 동일하게 유지한 채로 자라나는 기능을 구현해 로봇의 유연하고 부드러운 특성을 그대로 유지한 채 내부통로를 확보할 수 있다.
이 연구는 건설및환경공학과 서동오 박사과정 학생과 로봇학제전공 김남균 박사과정 학생이 공동저자로 참여했고 로봇 및 자동화 레터저널에 2024년 9월 1일자로 게재됐다.(논문명: Inflatable-Structure-Based Working-Channel Securing Mechanism for Soft Growing Robots)
유지환 교수는 "이번 수상은 국내 로봇공학 기술력과 학문적 성과가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매우 뜻깊다"면서 "특히 소프트 그로잉 로봇의 실용성과 응용 분야를 크게 확장할 수 있는 기술적 진전을 이뤘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kys0505@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