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ED 패널 최초 '탄소발자국 인증' 받은 곳은 어디?

      2023.03.19 11:28   수정 : 2023.03.19 11:28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LG디스플레이는 19일, 자사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패널이 글로벌 친환경 인증기관 카본 트러스트로부터 탄소발자국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디스플레이 패널 제품이 카본 트러스트 인증을 받은 건 업계 최초다.

카본 트러스트는 기후 변화 대응과 탄소 감축을 위해 설립된 영국의 비영리 기관이다.

탄소발자국 인증은 세계적으로 가장 공신력 있는 국제 인증 제도 중 하나로 꼽힌다.

화소 스스로 빛을 내는 OLED 패널은 LCD와 달리 백라이트를 사용하지 않아, LCD 대비 플라스틱 사용량을 90% 이상 획기적으로 줄였다. 철금속 소재 사용량을 늘려 제품 폐기 시 부품 재활용률을 92.7%까지 향상시켰다.


이 외에도 OLED TV 패널은 △실내오염물질 저감 △유해물질 저감 △재활용률 등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아 스위스 검사·인증기관은 SGS로부터 '친환경 제품' 인증을 받기도 했다.

박권식 LG디스플레이 기반기술연구소장(상무)은 "LG디스플레이만의 친환경 OLED 기술을 확대 적용해 프리미엄 TV 시장 내 OLED의 제품 리더십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디스플레이는 2021년부터 친환경 제품 개발을 위해 환경 영향을 총체적으로 평가하는 'LCA(Life Cycle Assessment) 기법'을 도입해 활용 중이다.
이를 통해 △재료 및 부품 사용량 저감 △제조 시 온실가스 및 전략 사용량 감축 △저소비전력 제품 개발 △폐기 단계 폐기물 축소 등 성과를 이뤘다.

hoya0222@fnnews.com 김동호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