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여야 '현대문제' 엇갈린 입장

서지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5.30 04:35

수정 2014.11.07 14:20


민주당 한나라당 자민련등 여야는 29일 현대그룹이 3조3천여억원의 유동성 확보방안을 골자로 한 ‘자구책’을 발표한데 대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민주당은 금융권과 현대의 자율적인 사태 해결을 촉구한 반면 한나라당은 정부의 부적절한 대응을 질타했다.

한나라당은 현대사태의 원인을 구조조정 지연 및 정부와의 유착, 무리한 대북사업 강행 등에 따른 유동성 부족으로 보고 현대 자구책에 대해 ‘사태를 너무 안이하게 판단한 처방’이라며 대여 공세의 고삐를 바짝 조였다.

이한구 정책실장은 이와관련 “금융시장에서는 현대가 연말까지 수조원의 유동성이 필요할 것이라는 말이 있다”며 “특히 현대는 올 하반기들어 회사채 상환기일이 일제히 도래하고,국제금융시장 여건도 나빠지는 상황의 심각성을 인식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민주당은 현대의 자구책 발표에 대해 “개별기업 문제에 대해 당이 직접 개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공식적인 언급을 자제했다.

이해찬 정책위의장은 “아직 어제 상황에 대해선 정부로부터 보고받지 못했다”며 언급을 회피했고, 정세균 제2정조위원장도 “대단히 민감한 문제에 당이 코멘트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나 당의 한 고위관계자는 “시장의 신뢰가 회복되기를 기대한다”면서 “시장에 맡기는 것이 원칙이지만 국민경제에 도움이 되지 않을 때는 정부의 대응이 필요한 것 아니냐”고 말해 당정이 현대의 자구책 발표가 미흡하다고 판단할 경우 개입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민주당은 그러나 현대그룹이 정부와 채권단이 요구한 정주영 명예회장의 퇴진과 이익치 현대증권 회장 등 일부 경영진들의 퇴진 요구에 대해 ‘거부’ 입장을 밝힌데 대해 불쾌감을 감추지 못했다.

자민련은 유동성 문제 해결만 고집하는 현대그룹측의 자구계획안이 금융시장의 불안감을 씻기에 부적절하다고 보고 핵심계열사 매각 및 경영진 문책 등의추가 노력에 성의를 다할 것을 촉구했다.

정우택 정책위의장은 “한마디로 현대가 정부와 국민경제를 볼모로 버티기를 하고 있다”면서 “특히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정부가 대북경제지원 등을 감안해 현대에 조치를 취하지 못할 것이란 나름의 판단이 배경으로 작용하는 것같다”고 비판했다.

조석장·서지훈 sm92@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