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단체

현대사태 재계 긴장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5.30 04:35

수정 2014.11.07 14:20


현대 사태에 재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투신권 구조조정,새한의 워크아웃 신청 등으로 금융시장이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재계의 선두주자격인 현대마저 흔들리자 기업들은 저마다 ‘다음 차례는 혹시 우리가 아닐까’라며 불안에 휩싸인 모습이다.

현대가 획기적인 자구노력과 지배구조 개선을 통해 시장의 신뢰를 얻지 못할 경우 제2의 대우사태가 발생하는게 아닌가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외형상 국내최대규모인 현대그룹이 자칫 흔들릴 경우 그 파장은 대우에 비할 바가 아니기 때문이다.

특히 재계는 이번 사태가 실물경제의 건실성에도 불구하고 금융시장의 불안정에서 비롯됐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만에 하나 현대사태가 악화일로로 치달으면서 금융시장의 불안정성이 심화될 경우 자금력이 풍부한 일부 우량 기업을 제외하고는 온전한 기업은 거의 없을 것이란 우려마저 일고 있다.

따라서 재계는 현대와 정부·채권단간의 힘겨루기와 그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유동성 확보 비상= 각 기업들은 ‘현금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주식시장이 침체 국면인데다 98년말 외환위기 이후 대량 발행한 회사채 등의 만기가 하반기에 집중적으로 돌아오는 현시점에서 현대사태까지 겹쳐 유동성 확보는 생존의 필수조건이 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상당수 기업들은 불요불급한 투자를 제외한 신규 설비투자 등은 연기 또는 축소해 지출을 줄이는 동시에 자산 매각을 서둘러 현금확보에 나서고 있다.

특히 건설업계의 경우 현대산업개발이 이미 6백억원대의 강남 소재 빌딩을 매물로 내놓았고 대우건설도 용인의 아파트 용지매각을 적극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재계는 정부와현대가 문제해결을 서둘러 시장으로부터의 신뢰를 하루라도 빨리 회복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지적하고 있다.우선 현대가 밝히고 채권단이 수긍한 자구책이라도 조속히 실행에 들어가는 모습부터 보여줘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전경련 관계자는 “ 급한 불을 끄는것도 중요하다”면서도 “ 정부는 현대의 경우처럼 시중의 루머가 금융시장 불안요인으로 작용하는 현상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근본적인 대비책 마련을 서둘러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재계 일각에서는 이와함께 현대측도 특유의 저돌성이 문제 해결은 커녕 문제를 악화시킬수 있다는 점을 깊이 새겨야 할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종수 js333@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