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단체

[기자수첩-김기환] 현대 유동성위기 빨리 수습돼야

파이낸셜뉴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5.30 04:35

수정 2014.11.07 14:20


현재 정부는 구제금융을 주면서 그룹의 인적 퇴진을 거론하고 있다.이것은 구제금융의 전제조건이 될 수 없다. 현대 위기 해결에 정부의 압박만이 능사가 아니기 때문이다.함께가야 한다

현대로서도 할 일이 많다.우선 왕회장등 오너일가가 이번 사태를 조속히 해결할 수 있는 해법을 빨리 찾아 정부와 채권단의 요구에 적극 호응해야 한다.정부가 제시한 해결책중 받아들일 것은 주저없이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하다.

현대 특유의 고강고 ‘버티기’로 해결의 실마리를 찾으려들면 문제해결이 지연되면서 사태는 더욱 악화될 수 있다.

현대는 부채를 두려워하지 않는 방만한 투자로 인해 최근과 같은 위기에까지 내몰리게 됐다는 사실을 깊이 깨닫고 구조조정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한다.현대의 유동성 위기는 일시적인 자금 경색에 있다기보다 구조조정을 철저히 이행하지 못한 데서 비롯된 것이라는게 일반적인 시각이다.

따라서 현대는 오직 초우량기업을 만들겠다는 각오 아래 대대적인 구조조정에 착수하고 그것을 개혁적 경지로까지 올려놔야 한다.“문제없다”라는 현대의 말만 믿고 있을 만큼 시장과 채권자는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현대는 안팎에서 감탄을 살 만한 수습책을 내놓고,시장은 현대의 성장 잠재력과 원천 실력을 믿고,정부는 무리한 요구를 자제하는 것만이 바로 현재의 난국을 최단기간에 극복하는 지름길이다.

이번 사태의 원인제공자는 물론 현대다.그러나 정부와 채권단도 대승적 차원의 해결을 모색해나가지 못한다면 제2 제3의 원인 제공자가 될 수 밖에 없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대우사태가 그랬듯 현대사태가 악화되거나 장기화 될 경우 결국 국민 모두에게 피해가 돌아갈 것이기 때문이다.

김기환 khkim@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