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단체

이재경 "쌍용 등 위기설 그룹 재무구조 공개"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5.31 04:35

수정 2014.11.07 14:20


이헌재 재정경제부 장관은 31일 쌍용 등 위기설에 시달리는 그룹에 대해서는 주채권은행이 상황을 파악해 재무구조 등을 공개토록 금감위에 요청했다고 말했다.또 2400cc 이상의 고급 자동차 구입자를 국세청에 통보토록 하는 방안을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현대문제가 정상화되고 금융구조개혁이 조기에 가시화되면 투자심리도 안정돼 주식시장이 빠른 속도로 회복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주한 미국 유럽 연합 상공회의소 회장단과의 조찬간담회에서 이렇게 밝히고 “쌍용그룹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며 쌍용정유 매각대금이 곧 들어오는데다 나머지 자산도 팔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시장루머와 관련해 문제가 생기는 그룹에 대해서는 주채권은행이 정확히 파악해 대외에 발표토록 금감위에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현대사태에 관해 이 장관은 “현대는 이번에 시장이 얼마나 무서운지를 느꼈을 것이며 자구계획을 조심스럽게 발표할 것”이라며 “추가자금 지원은 주채권은행이 결정할 문제지만 필요없다고 본다”고 말했다.또.“정주영 명예회장의 퇴진 문제에 대해 금감위원장 등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요구한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이 장관은 “2400cc이상 고급자동차 구입자를 국세청에 통보하는 방안은 세금포탈을 막으려는 의도지만 마치 자동차 수입을 차단한다는 인상을 줄 수 있어 재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아울러 “다음달까지 은행부문의 잠재적 부실요인을 투명하게 드러내 완전한 클린뱅크로 전환토록 하는 한편 자율적인 은행간 인수합병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장관은 “개별기업의 경영실적이 대폭 개선되고 물가 산업생산 등 경제상황이 전반적으로 양호한 상태여서 현재의 주가수준은 기업의 내재가치를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흑자규모가 더 큰 폭으로 줄어들 경우 대외 신인도 제고를 위해 필요한 거시경제정책을 재점검해 흑자관리 문제에 적극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박희준 john@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