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은행

강정원 신임 서울은행장 취임… 정상화 작업 본격화

임대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5.31 04:35

수정 2014.11.07 14:20


강정원(姜正元�^50) 신임 서울은행장이 오늘 공식 취임하게 됨에 따라 서울은행 정상화 작업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서울은행은 1일 오전 본점 강당에서 강 신임 행장의 취임식을 갖는다고 31일 밝혔다.

강 신임행장은 시티은행과 뱅커스트러스트, 도이체방크 등 외국 금융기관에서 근무해온 금융전문가로 한국보다는 외국 생활에 더 익숙한 국제통이다.올해초부터 서울은행과 도이체방크간 구조개선자문 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에 깊숙히 간여, 서울은행의 내부사정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강 행장의 취임으로 8개월동안 행장대행체제였던 서울은행의 경영도 정상화될 것으로 기대된다.서울은행 관계자는 “이 기간 동안 서울은행은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막대한 유�^무형의 영업손실을 입었다”고 말했다.이미 제일은행과 함께 15조2000억원의 공적자금이 투입됐지만 향후 5조∼6조원의 자금이 추가로 투입돼야 할 정도로 은행 부실이 심각한 상황.올 1분기 1061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하기는 했지만 공적자금 투입 때문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서울은행의 해외매각 추진 작업도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강 행장이 국제통인데다 도이체방크와 깊은 인연을 맺고 있는만큼 지지부진했던 해외 매각 작업이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시중은행의 한 관계자는 “강행장의 취임으로 도이체방크의 서울은행 인수도 다시 거론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임대환 dhlim@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