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국회상임위 초점] “포철株 헐값 해외매각 국부유출 우려”

서지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6.23 04:41

수정 2014.11.07 14:14


22일 포철 유상부 회장을 출석시킨 가운데 열린 국회 산자위에서 여야의원들은 ‘포철 민영화’ 문제를 도마에 올려 열띤 논란을 벌였다.

이날 회의에서 여야 의원들은 포철의 주식 헐값 국외 매각에 따른 국부유출 우려와 민영화 지연과 관련한 후속 대책 마련을 집중 요구했다.

한나라당 맹형규 의원은 포철 민영화를 위한 3차 매각(산업은행 잔여지분 6.84%)과 해외 DR 발행 연기와 관련, “미국 현지에서 협상을 벌였으나 가격조건이 맞지 않아 무기한 연기됐고 이로 인해 국내 포철 주가는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며 “이는 알짜 공기업 주식 유출이라는 비난을 우려, 매각을 포기한 것은 아니냐”고 따졌다.

같은 당 소속인 김학송 의원은 “국내 알짜기업의 국외매각은 단기적으로 한국기업의 대외 신인도 제고라는 긍정적 측면도 있으나 외국인에 의한 기술정보 국외유출 등 국부유출로 인한 득보다 실이 더 크다” 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어 “정부의 계획대로 포철 민영화가 추진될 경우 포철은 무주공산(無主空山)이 될 수 있으며 결국 정부가 경영에 개입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사외이사를 더 늘리고 효율적인 배부 감시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황승민 의원은 “포철의 일부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미국 보스턴 US신탁운영회사가 회장에게 삼미특수강 해고자의 복직을 건의, 수용된 것으로 안다”면서 “포철주 절반 이상이 국외에 매각 되면 외국 지주들의 경영권 간섭이 노골화 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김택기 의원도 “포철이 민영화되면 현재 국내시장을 거의 독점한 포철의 창출 이익이 외국으로 유출될 수 밖에 없으며 완전 민영화가 되더라도 수익성 추구 격화로 제품의 가격 인상이 우려된다”며 대안 마련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유 회장은 “미국 보스턴 US신탁회사가 삼미특수강 해직 직원들의 복직을 요구해 받아들인 것은 사실”이라고 말하고 “전환 우선주 발행, 자사주 매입, 중간 배당제 도입및 2001년까지 동일인 소유한도 3%유지 등 나름대로의 대책 마련에 적극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지훈 sm92@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