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남북적십자회담 사실상 타결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6.30 04:43

수정 2014.11.07 14:07


남북 적십자회담이 △8·15 즈음 실향민 100명 규모의 이산가족 방문단 서울·평양 교환 △9월초 북송 희망 비전향 장기수 전원 송환 △적십자회담 계속을 통한 면회소 설치 등 3개항 중심으로 사실상 타결된 것으로 29일 알려졌다.

이에 따라 남북 적십자대표단은 30일 오전 10시 3차 회의를 열어 합의서를 채택, 6·15 공동선언 이행 사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남북 적십자대표단은 이날 금강산호텔에서 2차 회담을 열고 지난 27일 첫 회담에 비해 진전된 수정안을 각각 제시했으나 비전향 장기수 북송과 국군포로 송환, 그리고 이산가족 면회소 설치, 후속 11차 본회담 개최 등에 대해 입장이 엇갈려 오후 늦게까지 절충점을 찾지 못하는 난항을 빚었다.

그러나 남측은 이날 밤 북측의 수정안을 대폭 수용하기로 최종 입장을 정리함에따라 타결이 가능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앞서 정부는 박재규(朴在圭) 통일부장관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고 북측의 수정안을 대승적인 차원에서 수용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북측은 이날 2차 회담에서 대폭 양보해 문제를 타결할 수 있는 3개항의 수정안을 제의했다고 조선중앙방송과 평양방송이 보도했다.


북한방송은 8·15 즈음 이산가족 방문단 교환(서울·평양)과 9월초 북에 돌아오기를 희망하는 비전향 장기수의 송환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북한방송은 이어 “적십자 회담을 계속하여 흩어진 가족 친척들의 상봉을 위한 면회소 설치문제를 협의,타결한다”고 전했다.

남측은 이날 8·15 즈음 이산가족 상봉단 평양 방문 및 비전향 장기수 동시 북송과 그후 2차 북측 이산가족 상봉단 서울 방문에 맞추어 국군포로와 납북자 송환 동시 실현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남측은 8월중 이산가족 면회소 설치를 비롯, 생사 및 주소확인, 상봉 등 이산가족 문제 해결의 제도화를 위해 후속으로 11차 적십자 본회담 개최 시기를 명기하자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