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전경련 기업실천메뉴얼 제작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6.30 04:43

수정 2014.11.07 14:07


전경련은 한국기업윤리학회와 공동으로 제작한 ‘기업윤리실천메뉴얼’을 기업윤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지난달 30일 회원사에 배포했다.전경련은 발간취지로 우리기업들이 세계적인 흐름에 뒤지지 않도록 기업들의 자발적인 윤리실천을 독려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 전경련은 건전한 기업활동을 저해하는 모든 부조리와 비윤리적 경영을 배격하고 정직한 기업풍토를 정착시켜 나아가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총 250여쪽 분량의 이 메뉴얼은 ▲기업윤리강령의 작성 ▲기업윤리 실천시스템 구축 ▲관리·운영 ▲기업윤리의 교육 ▲기업윤리의 평가 ▲국내외 기업의 윤리행동 기준및 사례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 기업윤리강령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과 기업윤리 담당부서의 운영방식 및 내부고발자 보호제도 등 기업내부의 윤리실천을 제도화하도록 지침을 마련했다.이와 함께 뇌물과 구분되는 선물수수의 범위 등 실무에 참조할 수 있도록 기업윤리의 관리 및 운영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국내외 사례와 실무지침을 제시했다.

한편 전경련은 대내외 경영환경 변화와 한국적 기업환경의 특수성을 고려, 지속적으로 매뉴얼의 내용과 구성을 수정 보완해 현실에 맞는 기업윤리실천 모델을 가꾸어 갈 계획이다.이와 함께 전경련은 국내기업들의 윤리강령 제정을 지원하기 위해 홍보 교육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7∼9월중 전국순회 형식의 메뉴얼 설명회를 서울과 지방 5개도시에서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aji@fnnews.com 안종일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