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왕회장-MK간 지분대결 임박

파이낸셜뉴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7.02 04:44

수정 2014.11.07 14:05


현대의 ‘역계열분리’가 사실상 무산됨에 따라 현대그룹과 몽구 회장간 지분대결이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몽구 회장측의 자발적인 현대 자동차 분리를 위한 반격이 예상되기 때문이다.재계는 이르면 다음주중에는 현대자동차 주총이 열려 몽구회장과 왕회장―몽헌 전 회장간 지분 대결이 표면화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최대 피해자인 현대차의 반격= 현대차 관계자는 2일 “몽헌 전회장의 가신(家臣)으로 평가되는 김재수 구조조정본부장의 진짜 목적이 계열분리 ‘성사’가 아닌 ‘무산’이었을 것”이라고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현재 현대차의 지분구조는 △우리사주 12% △다임러크라이슬러 10% △정 전명예회장 9.1% △현대정공 7.8% △미쓰비시 4.8% △정몽구 회장 4.01% △자사주 8.0% 등.

몽구 회장측의 우호지분으로는 몽구 회장 지분과 경영권 안정을 바라고 있는 다임러와 미쓰비시 지분 그리고 현재 계열 분리 무산에 불만을 갖고 있는 현대차 종업원들의 지분을 합한 약 31% 수준.왕회장―몽헌 전회장측은 왕 회장과 현대정공의 지분을 합한 16.9%가 고작.표면상으로는 지분대결로 갈 경우 몽구 회장측이 승리할 수 있다는 얘기다.그러나 최근 증권가를 중심으로 몽헌 전회장측이 역외펀드를 통해 약 30%의 지분을 확보했다는 얘기가 확산되고 있어 주총의 뚜껑은 열어봐야 하는 상황이다.

◇최대변수는 공정위=현대그룹이 국가경제에 미치는 파급영향을 감안,정부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제2의 현대사태’는 막고자 할 것으로 전망된다.특히 아직 중견그룹의 부도 위기론도 아직 가라앉지 않은 상황에서 또다시 ‘제3의 왕자의 난’이 재연될 경우 사태는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될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 정부의 재벌정책의 선봉 역할을 해온 공정위는 전방위 압박을 가해 왕회장의 현대차 지분을 3% 이하로 낮추도록 하는데 주력할 전망이다 .

채권단을 통한 금융제재도 예상된다.현재 자동차 등 현대의 일부 우량계열사를 제외하고는 유동성을 장담하기 어려워 채권단의 태도에 따라 현대그룹의 경영여건은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이것도 여의치 않을 경우 하반기로 예정되어 있는 4대 그룹에 대한 부당내부조사에서 공정위는 현대그룹에 그 어느해보다 강한 압력을 가할 것으로 보인다.

/ js333@fnnews.com 김종수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