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확대경]자민련, 교섭단체 진입 난항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7.02 04:44

수정 2014.11.07 14:05


‘산넘어 산’.

총재인 이한동 국무총리서리에 대한 임명동의안 절차를 민주당과의 ‘철벽공조’를 통해 성공적으로 마친 자민련이 이번엔 당의 사활이 걸린 ‘교섭단체’ 구성문제로 골치를 앓고 있다.

자민련은 그동안 이 문제 해결을 위해 ‘공조복원과 연계’를 선언하며 민주당을 압박해왔다.최근 들어선 소장의원들을 중심으로 ‘중대결심론’까지 흘리며 그 강도를 더해왔다.

김종호 총재권한대행은 2주전부터 한나라당 이회창총재와 민주당 서영훈 대표,이만섭 국회의장,한광옥 청와대 비서실장 등을 잇따라 만나 교섭단체 문제 해결을 요청했다.

당 일각에서는 총재대행이 청와대 비서실장까지 만나고 다니느냐며 마땅찮은 분위기도 있었지만 그만큼 당 대표로서의 절박한 심정을 보여준 행보였다.

자민련은 총리 인사청문회가 끝난 지난달 28일 국회 운영위원회에 현행 20석을 10석으로 줄이는 교섭단체 구성 개정안 상정을 요구했으나 한나라당의 반대로 무산됐다.

그뒤 이한동 국무총리 임명동의안에 대한 표결처리에서 ‘민주당+자민련+무소속’연대가 다시한번 위력적인 힘을 발휘함에 따라 적지 않은 탄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자민련은 교섭단체 개정안을 운영위에 재상정하는 대신 국회의장 직권으로 본회의에 직접 상정하려는 움직임도 이같은 표대결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낸 대목이다.

한나라당은 이에 대해 “교섭단체 개정 문제를 여야간 합의없이 일방 상정할 경우 더이상 국회 운영에 협조할 수 없다”며 으름장을 놓고 있다.
민주당도 정국경색을 우려,강행처리 의사가 없음을 공언해놓은 상황이라 자민련으로서는 아직 가야할 길이 멀다.

그렇다고 민주당과의 ‘공조 재파기’를 선언하기도 힘든 상황이다.이번 인사청문회에서 우당인 민주당의 덕을 톡톡히 본데다 공조파기에 대한 국민들의 비난도 의식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자민련 민국당 한국신당 등 ‘소3당’통합을 통한 교섭단체 해결이라는 대안도 제시됐으나 당통합에 따른 정치적 비용이 만만치 않아 회의적 시각이 지배적이다.

이도 저도 안될 경우 민주당과의 합당론이 당내외에서 다시 고개를 들 수 있다.
김종필 명예총재의 전면 재등장도 하나의 변수다.김명예총재가 민주당내 대표적인 합당론자인 김영배 고문과 지난 1일 골프회동을 가진 데 대해 당사자들의 손사래에도 불구하고 벌써부터 이런저런 얘기들이 나돌고 있다.

합당이냐 공조재파기냐,자민련이 어떤 길을 선택하든지 순탄치 않은 길이 남아 있다.


자민련의 한 관계자는 “아킬레스건을 건드려서라도 민주당을 더 압박해야 한다”면서 그 실현 가능성에 대해서는 부정적으로 보고 있는 것도 현 자민련의 속사정을 잘 말해주고 있다.

/ pch@fnnews.com 박치형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