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단체

은행 총파업초비상…금융노련 7월 3일 찬반투표

파이낸셜뉴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7.02 04:44

수정 2014.11.07 14:05


오는 11일로 예정된 금융노련 주도의 은행총파업을 앞두고 국내 금융권에 초비상이 걸렸다.

정부는 금융노련과 막판까지 협상을 벌여 극적인 타협을 이끌어낸다는 전략이지만 아직 뚜렷한 대책이 없는 실정이어서 총파업강행에 따른 사상 초유의 대규모 금융대란이 일어날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총파업을 막지 못할 경우 제2차 금융구조조정에 차질이 빚어질 것은 물론 은행권 업무마비로 최근 가까스로 고비를 넘긴 기업금융경색현상이 다시 심화되는 등 경제계 전체에 엄청난 파장을 몰고 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2일 정부와 금융계에 따르면 금융노련측이 오는 11일로 예정된 총파업을 성사시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면서 국내 금융권전체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금융노련측은 국내 24개시중은행과 특수은행,지방은행을 총파업에 최대한 끌어들인다는 전략인 반면 정부와 은행권은 이를 막기위한 뚜렷한 대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어 ‘경제의 혈관’역할을 하고 있는 금융업무가 일제히 마비될 위기를 맞고 있다.

특히 금융노련측은 지난 1일 오후 총파업을 알리는 대규모 집회를 가진데 이어 3일에는 총파업 찬반투표를 강행키로 했다.금융노련측의 이같은 움직임은 오는 5일 열릴 임시국회에 향후 금융권 합병의 근간이 될 금융지주회사법이 상정되는 것을 전제로,어떻게든 입법을 저지하겠다는 목적아래 진행되는 것이어서 더욱 주목된다.경우에 따라서는 금융권 총파업을 둘러싼 정부와 금융노조간의 줄다리기가 정치쟁점으로 비화될 소지마저 안고 있는 것이다.

정부는 금융권 총파업만은 필사적으로 막겠다는 방침이어서 앞으로 금융당국과 노동계간 물밑접촉도 활발히 진행될 전망이다.이에따라 3일 오전 이용근 금융감독위원회 위원장 주재로 열릴 은행장 비상대책회의에서 정부와 은행권이 총파업 저지를 위해 어떤 카드를 내놓을 지에 금융권의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이위원장은 회의에서 금융지주회사방식을 통한 구조조정은 금융기관의 인력 및 조직감축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라는 점을 재차 강조할 방침이며 노동계와 구체적인 해결책을 계속 논의하겠다는 입장도 공식천명할 것으로 알려졌다.그러나 노동계에서는 대통령이 직접나서 ‘금융기관 강제통합은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혀야만 태도를 바꿀수 있다고 맞서고 있어 ‘막판타협’을 이끌어 내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 fncws@fnnews.com 최원석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