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단체

금융노조 '11일 총파업' 강행 선언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7.04 04:44

수정 2014.11.07 14:03


금융산업 노조 산한 24개 금융기관노조가 오는 11일부터 은행권 1차 총파업을 강행키로 4일 공식 선언했다.

한국노총산하 공공서비스부문 노조도 파업에 가세키로 하면서 금융파업의 파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정부는 이에따라 은행파업 강행이 금융결제마비와 이로인한 기업연쇄부도 등 국가 경제를 파국으로 몰고가는 상황만은 막기로 하고 비상대책 마련에 긴급 착수했다. 정부는 특히 각 은행 전산망과 금융결제원의 공동전산망은 끝까지 사수,기업어음 결제 등의 업무에 미칠 파장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이용득 금융산업 노조 위원장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파업현안에 대한 정부의 대화 의지가 매우 미약,11일로 예정된 총파업 투쟁을 강행하겠다”고 공식 선언했다.

이 위원장은 “앞으로 경제장관들과 금융노련 파업지도부가 참여하는 협상에만 응할 것이며 노사정위가 제안한 7일 회의는 불참할 것”이라고 말했다.한국노총 이남순 위원장도 “이번 총파업은 금융부문이 주축이 되겠지만 정부투자기관 및 방위산업체 노조 등 일부 공공서비스 노조도 동참키로 했다” 며 “이경우 금융부문 6만∼7만명을 비롯,파업참가규모가 모두 10만명에 이를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측은 파업일정과 관련,4일 오후 파업 강행을 위한 대의원회의를 연 데 이어 은행별 파업찬반 투표결과를 공식 발표했다.또 8일과 10일에는 파업결의대회와 파업진군식을 각각 개최하고 11일 1차 총파업에 공식 돌입키로 했다.노조측은 이번 1차 총파업에 이어 올 정기국회를 겨냥한 2차 총파업도 계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이날 오전 긴급 노동장관회의를 개최하는 등 비상대책 마련에 착수했다.정부는 특히 기업과 가계자금 결제에 필요한 각 은행 전산망과 금융결제원 공동전산망은 어떤 일이 있더라도 정상 가동시켜야 한다고 전제,이에 대한 대책마련에 최우선 역점을 두기로 했다.또 파업강행시 은행별 비노조원과 계약직 인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필요시 어음결제 시한연장,부도유예,기업자금 지원 등 특단의 대책을 시행키로 했다.

/ fncws@fnnews.com 최원석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