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서울역·삼각지·용산역 '핵심' 개발

정훈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7.05 04:45

수정 2014.11.07 14:02


용산부도심 지구단위계획안(상세계획)은 오는 2011년을 목표로 추진중인 ‘도시기본계획 4개 부도심개발 계획’의 한 축인 용산 부도심 개발 안을 확정한 것이다.지난 94년 9월 상암·마곡·여의도·용산·뚝섬 등 5개 거점 개발계획이 발표된 뒤 96년 6월 용산지역 개발기본계획, 97년 4월 도시기본계획 중 청량리∼왕십리·영등포·영동·용산 등 4개 부도심개발 계획이 확정되면서 시는 용산 부도심개발을 본격 추진해 왔다.

시는 이번 계획안이 확정됨에 따라 경부고속철도 중앙역사이면서 신공항철도가 지나는 용산역,경부고속철도 임시 역사로 이용될 서울역 등이 위치한 용산지역에 부도심 기능을 신속히 갖출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용산부도심안은 서울역·삼각지·용산역을 ‘3개 핵심지역’으로,동자?^남영동과 용산동 2가 주변을 ‘중간 매듭지역’으로 개발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용산지역을 역세권 중심의 국제관문도시로 집중 육성하겠다는 의지다.

시는 ‘핵심지역’에 부도심을 이끌 업무기능을 집중 배치하고, ‘매듭지역’은 상업시설을 지원하는 주거·복합 시설로 유도할 계획이다.

특히 철도정비창 지역에 100∼110층(350m)규모의 초대형 업무빌딩을 건설,서울의 랜드마크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서빙고로∼용산역∼철도정비창 부지에 들어설 국제업무단지를 관통해 한강으로 이어지는 대규모 녹지축이 조성된다.

그러나 이번 개발안은 추진일정이나 외자유치 방안 등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않아 허점을 드러내고 있다.

시는 4대 부도심 개발 계획 때 용산을 국제업무단지로 특화한다는 계획이었지만 철도정비창 이전이 앞으로 3∼4년 남아 있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업무단지조성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제시되지 않았고 추진일정도 명확하지 않다.

또 민자도입을 통한 서울·용산역사 건설과 관련, 국고지원 없이 역무시설을 유치할 수 있기는 하지만 대규모 백화점 등 상업·업무시설이 대거 들어설 것으로 예상돼 역사 일대 교통문제가 새로운 과제로 대두될 전망이다.

이와함께 녹지축 조성을 위한 공공용지 제공시 ‘인센티브 용적률’ 제공으로 고층?^고밀화를 조장, 남산조망권을 저해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 poongnue@fnnews.com 정훈식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