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유가인상, 해상 운임에 '불똥'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7.07 04:45

수정 2014.11.07 14:00


해상운임 인상을 둘러싸고 주요 선사와 하주들이 또다시 첨예한 갈등을 보이고 있다.

구주운임동맹(FEFC)과 지중해운임동맹(MEDFEC)은 유가 인상에 따른 운항비 보전을 위해 8월부터 350∼700달러를 인상하기로 했다.지난 4월에 이어 두번째다.

이에 따라 수출업체들은 5일 운임이 이번에 또 오르면 유럽·지중해 수출에 타격을 받는다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무역업계도 국내 수출업체의 가격경쟁력 악화를 우려,운송료 하향조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선사=통상 물동량의 60%를 차지하는 유럽과 지중해 선사들은 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 또는 FEU(1FEU는 40피트 컨테이너 1개)당 수송 요금을 다음달부터 350∼700달러를 인상할 계획이다.

특히 유가의 급격한 인상에 따른 운항비 보전을 위해 기본운임 외에 드는 비용을 화주에게 부과하는 ‘유류할증료(BAF)’를 지난 1월부터 시행하고 있다.

해운업계는 “유가 인상으로 수입이 크게 줄면서 운송료가 내려 채산성이 나빠졌다”며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원유가가 배럴당 1달러 오를 경우 선박연료인 벙커C유 가격은 t당 6달러 상승해 연간 4700만달러의 유류비를 추가 부담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국내 해운업계의 지난해 유가 오름세로 인해 추가로 부담한 유류비는 98년에 비해 51% 증가한 2억8200만달러에 달해 경영압박을 받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주·무역업계=국내 수출업계는 운임이 예정대로 오르면 채산성 악화로 타격을 받게 되며 가뜩이나 수출입부대비용인 터미널화물처리비(THC)도 지난해부터 지속적으로 오른 상태여서 어려움이 더욱 커진다며 운임인상을 반대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와 하주협의회는 5일 한국의 수출형태는 OEM(주문자생산방식)보다 CIF(매도자가 상품의 선적에서 목적지까지 원가격과 운임·보험료의 일체를 부담할 것을 조건으로 한 무역계약)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아 운임 변등폭에 매우 민감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최근 유로화의 대달러 환율이 작년말 대비 10% 이상 평가절하돼 국내 수출경쟁력이 악화되고 있어 운임 및 부대비 인상률을 하향조정해 줄 것을 동맹측에 촉구했다.

/ msk@fnnews.com 민석기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