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경제5단체장 긴급회동…"금융권 파업 즉각 철회를"

이민종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7.07 04:45

수정 2014.11.07 13:59


재계는 금융노조 총파업과 관련,7일 금융부문 구조조정은 국제경쟁력 제고와 금융시장 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며 금융노조는 즉각 파업기도를 철회하고 정부는 최근 잇따른 불법 폭력사태에 대해 엄정하게 법을 집행하라고 요구했다. 또 개별은행의 구조조정 과정에서 발생할 수도 있는 고용불안을 해소하고,취업알선을 도모하기 위해 민관합동으로 ‘금융산업종사자 특별 지원협의체’를 구성할 것을 제안했다.

김각중 전경련회장,박용성 대한상의회장,김창성 한국경총회장,김재철 한국무역협회장,박상희 중소기협중앙회장 등 경제5단체장은 이날 대한상의에서 긴급회동을 갖고 이 같은 내용의 금융노조 총파업에 대한 경제계 입장을 밝혔다.

재계는 “파업은 기업의 자금경색 가중과 수출업무 마비를 부르고 국가신인도에도 크나큰 악영향을 미쳐 종국에는 금융계 종사자에게 더 큰 고통을 안겨 줄 것”이라며 “금융노조는 대승적 차원에서 총파업 기도를 거둬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계는 금융근로자의 고용불안에 대한 우려를 이해하고 있으며, 우려를 불식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의 일환으로 금융전문인력을 산업계에서 자체적으로 흡수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설명했다.

경총 조남홍 상근부회장은 이와 관련,“정부는 이미 임의로 은행합병을 종용하거나 인력·조직에 대한 축소를 강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며 “그럼에도 불구,개별은행서 자체 구조조정을 할 경우 파생되는 금융근로자들의 재고용문제를 지원하기 위해 고용안정 원스톱 서비스체제를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재계는 이날 정부와 금융노조간의 중재역할에 대해서도 논의했으나 역부족이라는 결론을 내렸으며,금융산업의 구조조정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과 신속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재차 표명했다.

/ lmj@fnnews.com 이민종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