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李총리 속타네…자민련 '국회 표결불참'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7.09 04:46

수정 2014.11.07 13:58


이한동 총리가 친정인 자민련의 ‘몽니’에 고민중이다.

자민련이 최근 ‘국회 표결불참’을 선언하고 나서 나서 대법관 임명동의안과 정부조직법 개정안 등 이번 국회에서 반드시 처리해야 하는 이한동 총리로서는 여간 거북하지 않을 수 없는 입장이다.


자민련은 지난 6일 교섭단체 개정안 상정이 무산된 뒤 “10일 치러질 대법관 임명동의안 등 모든 표결에 불참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그러나 한 당직자는 “우리당 총재가 총리인데 정부조직법 개정안, 추경예산안 등 여야간 쟁점현안들에 대한 표결에 불참한다면 국민들이 우리를 어떻게 보겠느냐”며 우려감을 표시했다.

이를 지켜보는 이한동 총리의 입장은 착잡한 것으로 전해졌다.이 총리로서는 자신이 총재로 있는 자민련의 표결불참이라는 ‘몽니’가 국정 현안해결에 ‘딴죽’으로 작용해 결국 당이나 자신 모두에게 ‘부메랑’이 될 수 있다는 부담감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당장 이번 임시국회내 처리 예정인 추경예산안,정부조직법의 경우 야당인 한나라당이 이미 반대의사를 밝히고 있어 자민련 17표의 도움없이는 처리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 총리는 이같은 사정을 감안,자민련의 도움을 요청한 상태지만 그결과는 미지수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표결불참의 명분이 됐던 교섭단체 문제가 ‘3당 통합’쪽으로 빨리 가닥이 잡힐 경우 대법관 임명동의안을 제외한 추경예산안,정부조직법,약사법개정 등 주요 현안의 표결처리에는 뒤늦게라도 참가할 가능성이 높지 않겠느냐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 pch@fnnews.com 박치형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