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은행총파업 어떻게 될까] 勞·政 대책은…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7.09 04:46

수정 2014.11.07 13:58


정부와 금융노조는 은행총파업 현안과 관련,협상테이블에 마주앉으면서도 다른 한편으론 협상결렬에 대비한 준비를 게을리하지 않고 있다.

노조측은 금융지주회사유보,예금자보호제도 시행 3년 유예 등 상당수 요구사항에 대해서는 정부가 끝까지 받아들이지 않을 것으로 보고 협상일정과 별도로 파업강행대책을 계속 강화하고 있다.정부도 원칙적인 범위내에서만 노조측의 요구를 받아들인다는 방침 아래 노조측의 총파업 강행에 대비한 비상대책을 막판 보완하고 있다.양측의 총파업 대책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정부 파업대책

정부는 은행 총파업 대책과 관련,노,정협상이 결렬될 것에 대비한 비상대책강화에도 주력하고 있다.정부는 특히 협상이 결렬돼 총파업이 강행될 경우 파업기간이 예상보다 길어질 가능성도 있다고 판단,최소한 1주일동안은 버틸 수 있는 ‘7일 비상대책’ 마련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상황인식=금융당국은 11일 총파업일 이전에 노,정협상이 완전 타결되지 않을 가능성도 적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이에따라 금융감독위원회와 금융감독원 등 관련 당국은 휴일인 9일에도 주요부서 간부 및 직원들이 출근,은행별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한편 파업강행에 대비한 대책보완작업을 벌였다.금감원은 특히 주택은행 본점 직원들이 8일 ‘파업불참결의’를 한 데 이어 9일 이후에도 일부 지방은행 등에서 파업철회선언을 하는 사례가 더 나올 것으로 보고 이 분위기를 확산시키는 데 주력키로 했다.금감원은 또 파업강행에 따른 충격 최소화대책과 관련,전산업무 지속수행여부가 핵심관건이라고 보고 이 부문의 대책마련에 역점을 두고 있다.

◇전산업무 7일비상대책 마련=파업예정일이 바짝 다가오자 금감원은 9일 전산업무 대책을 긴급히 수정했다.금감원 관계자는 “종전에는 주로 전산시설보호 즉 하드웨어 확보에 치중했으나 이날부터는 전산 비밀번호 및 전산 대체인력 확보 등 소프트웨어 부문 보완에 더 치중하고 있다 ”고 말했다.

금감원은 이를위해 각 은행으로 하여금 패스워드 관리자를 노조원에서 비노조원으로 바꾸도록 했다.또 전산요원 전원파업참여에 대비,전산업무 지속에 필요한 최소한의 인원을 반드시 확보토록 했다.필수 전산요원에 대해서는 파업 불참을 설득하고 외부전산용역업체 직원 및 퇴직했던 전산전문가를 긴급투입하는 방안도 마련했다.전산대체인력이 부족할 경우 불요불급한 전산업무는 당분간 하지 않도록 하는 등 우선순위에 따라 전산업무 수행 영역을 축소하는 대책도 마련중이다.아울러 파업불참은행 전산망 훼손에 대비한 대책도 세워놓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각 은행으로 하여금 최소한 1주일 이상 버틸 수 있도록 빈틈없는 전산대책을 마련토록 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최근 농,축협 통합시 금감원 요원을 미리 투입해 전산망을 24시간 감시하고 경찰력을 동원해 전산시설을 보호한 바 있다”며 “은행 전산시설도 농,축협과 똑같은 방식으로 보호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비 전산분야 비상대책 =금융당국은 일부 은행을 제외한 대부분 은행에서 파업강도를 낮추려는 시도를 하고 있는 점을 감안,이를 확산시키는 데 막판 힘을 쏟고 있다.금감원 관계자는 “주택은행 본점 직원중 상당수가 파업불참을 선언하고 일부 지방은행의 경우 파업참여 철회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이는 중요한 상황변화로 보인다”고 말했다.그는 따라서 이같은 분위기를 확산시키는 데 역점을 둘 계획이라고 덧붙였다.금감원의 다른 관계자는 “9일 국민,한빛,조흥,서울,외환 등 주요 시중은행의 상황을 점검한 결과 파업을 강행하더라도 정상영업이 가능할 것이라는 보고를 받았다”며 “이같은 모니터링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한편 대부분 은행들은 파업강행시 계약직 직원들을 최대한 활용한다는 방침아래 파업에 참여하는 계약직 직원들이 적발될 경우 당장 해고하겠다는 식으로 강제설득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fncws@fnnews.com 최원석
■금융노조, 총파업 예정대로 진행

금융노조는 정부와의 협상에 임하면서도 파업강행 대책을 계속 강화하고 있다. 노조측이 제시한 금융지주회사법 제정 유보나 예금자보호제도시행 3년 연기 등은 타협이나 상호 조율이 가능한 사안이 아니기 때문에 정부의 전향적인 수용없이 타협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금융노조는 협상 일정에 관계없이 총파업 예정 수순을 단계적으로 밟아 나가고 있다.

◇총파업 지침하달=금융노조는 11일 예고된 총파업에 최대한 많은 노조원을 참석시키기 위해 전국 각 지부에 총파업 세부 지침을 하달했다. 지방 조합원들의 상경 투쟁과 관련해서는 지침사항들을 소책자로 작성, 각 지부에 이미 배포했다. 서울지역 조합원들은 10일 밤 10시∼11시30분 예정장소에 집결하고 지방 조합원들은 11일 새벽 3시∼5시 사이에 모두 집결토록 했다. 지방조합원 상경투쟁에 필요한 자금도 이미지급한 상태다.
금융노련 관계자는 “이미 1년이 넘게 준비해 온 파업인데 해보지도 않고 끝내지는 않을 것”이라며 총파업 강행 의지를 재확인했다.

총파업 세부지침도 마련했다. 금융노조는 1차로 연세대나 서강대 등 신촌지역의 대학에 집결하기로 내부방침을 정하고 서울지역이 봉쇄될 경우 경기도에서 모이는 방안을 차선책으로 검토하고 있다. 시중은행의 한 노조 위원장은 “이용득 위원장을 비롯한 금융노조 집행간부들의 경우 구속도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하고 2차,3차 집행부를 이미 꾸려놓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금융전산망과 관련해 윤태수 홍보분과 위원장은 “각 은행 전산실은 출입문이 여섯개나 되고 지문검색과 방탄유리 등으로 보안이 철저해 접근하기가 어렵다”며 “그러나 그날의 각종 정보와 데이터를 전산요원들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곳이 많아 전산 노조원들이 파업에 참여하면 첫날 가동은 될지 몰라도 그 다음날부터는 정상 가동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파업이탈 방지 총력=일부 파업 이탈 은행들에 대한 단속도 계속되고 있다. 윤태수 분과위원장은 “파업에 불참키로 하고 지도부가 잠적했던 수협에는 산별위원장이 직접 위원장 위촉 명령을 내렸다”며 “제일은행도 총파업 대책위원회를 구성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전국 6만5000명의 조합원들 가운데 4만여명이 파업에 참여할 예정인데 파업때에도 정상영업이 가능할 것이라는 은행 경영진측의 얘기는 말도 안된다고 덧붙였다. 이병철 신한은행·김문호 산업은행 노조위원장도 “두 은행이 파업에 부정적이라는 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며 총파업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단체와 연대=노동 단체들과의 연대도 급류를 타고 있다.8일 이남순 한국노총 위원장과 집행간부들은 금융노조 사무실을 방문해 이용득 위원장과 2차 협상에 대한 전략을 논의했다. 한국노총은 11일 서울역에서 은행 총파업을 지지하는 범국민 집회를 가진 뒤 금융노조와 합류할 방침이다.
10일부터는 한국노총 산하의 자동차연맹(버스노조)과 택시연맹이 총파업 지지 리본 달기 등 연대투쟁에 들어간다. 단병호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노총 지도부도 지난 7일 금융노조 사무실을 방문,연대투쟁을 약속하고 12일 열릴 민주노총 임시대의원대회에서 구체적 연대투쟁 방법을 결정할 계획이다.
금융노조는 시민단체들을 하나로 묶어 정부의 관치금융을 감시하는 범국민 대책위원회도 구성, 상시감시체제로 운영할 예정이다.

/ dhlim@fnnews.com 임대환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