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은행총파업 어떻게 될까] 증권업계 대책은…

박성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7.09 04:46

수정 2014.11.07 13:58


증권업계가 11일로 예정된 은행들의 총파업 때문에 비상이 걸렸다.

9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각 증권사는 은행들의 총파업으로 입·출금 등에 심각한 차질이 올수도 있다는 판단 아래, 현금 자산 확보에 나서는 한편 콜자금 등 긴급자금 차입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증권업협회는 총파업 비상대책반을 가동하고 개인이나 기관투자가들의 매매주문 및 자금결제가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달라는 내용의 긴급공문을 각 증권사에 보냈다.

각 증권사들은 특히 고객들이 예금 인출을 못해 결제를 하지 못할 경우에 대비해 현금 자산 확보에 나섰으며 현금 자산이 부족할 경우 긴급 차입을 실시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증권사들은 또 위탁증거금이 면제되는 기관투자가들을 대상으로 결제자금이 파업 은행에 보관되어 있으면 최종 결제일에 자금 인출을 못할 수 있다고 미리 안내하고 결제자금을 비파업은행으로 이관토록 권고했다.

이와 함께 인터넷 홈페이지나 홈트레이딩시스템(HTS), 영업점 등에 주식 매매 관련 자금을 은행들이 파업에 돌입하기 이전에 증권계좌에 입금시켜 줄 것을 당부하는 안내문을 게시했다.


이처럼 증권사들이 비상대책 마련을 서두르고 있는 이유는 이번 은행 파업으로 한개 증권사라도 매매대금을 결제하지 못하게 되면 연쇄 결제 불이행 사태가 일어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특히 겟모아증권이나 모아증권 등 고객예탁금을 전액 은행에 예탁해야 하는 위탁 전문 증권사 고객들의 경우 거래은행에서 입출금을 하지 못하면 결제나 주식 매수가 불가능해져 더욱 긴장하고 있다.


증권업협회 관계자는 “은행파업에 대비해 증권금융 등 외부금융기관 차입은 물론 최악의 경우 한은 특융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 vicman@fnnews.com 박성호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