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7·11 은행파업] 정부·노조 움직임…일촉즉발 '파업전야'

이영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7.10 04:46

수정 2014.11.07 13:56


파업전야인 11일 노-정은 극적 타결보다는 전면파업과 강경대응 방침을 고수하면서 정면으로 맞섰다. 은행들도 파업을 피할 수 없을 것이란 전제 아래 예금이탈을 막고 업무공백을 메우기 위한 긴급대책을 마련하는데 총력을 기울였다. 특히 파업참여 은행들은 최근들어 자금이체나 인출사태가 눈에 띄게 늘자 이같은 현상이 향후 금융권 구조조정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촉각을 곤두세우는 한편 파업후 ‘비상대책반’ 정상가동 점검에 주력했다.

○…총파업을 하루 앞둔 10일 금융노조 중앙집행부와 각 지부는 총파업에 대비한 막바지 준비작업에 긴박한 하루를 보냈다. 금융노조는 이미 지난 9일부터 이용득 위원장을 비롯한 집행간부들이 서울 명동성당으로 자리를 옮겨 파업 본부를 설치하고 본격적인 파업준비에 들어갔다. 금융노조는 10일 일과후 조합원들이 일제히 휴가원을 제출하고 서울지역 8곳에 분산 집결,총파업 출정 결의대회를 가진후 본대열에 참가토록 하는 파업지침을 전국 7000개 분회에 하달했다. 노조는 전국에서 약 5만명의 노조원들이 이번 파업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이들 인원들이 이동할 차량 마련을 비롯,음식조달 작업 등 제반 작업을 이미 끝마쳤다.
지방은행들의 경우 서울에 본점을 둔 시중은행들과 짝을 지어 조합원들이 식사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지방은행 노조들도 준비작업에 부산했다. 각 지방노조는 업무가 끝나는 오후 5시부터 비조합원들에게 업무인수인계 작업을 끝마치고 저녁 8시께부터 대중교통을 이용,일제히 상경길에 올랐다. 이석주 부산은행 노조 부위원장은 “11일 아침에는 파업 본대열에 참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 역시 파업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이면서 파업피해를 최소화하고 조기 수습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10일 오전 10시 김대중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긴급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법과 원칙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라”고 강조,원칙없는 타협을 경고했다.이어 이용근 금감위원장은 호소문에서 “노조가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면 세찬 시련을 맞을 것”이라며 “국민의 불편을 담보로 한 불법파업은 법질서 수호차원에서 엄중 대처하겠다”고 못박았다. 금융감독원은 파업상황반을 통해 시시각각 노조측의 움직임을 점검하고 대응책을 숙의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파업이 강행되도 강도가 약하기 때문에 2∼3개 은행을 제외하고는 우려할 만한 사태가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은행마다 파업대체 인력을 최대한 확보,고객이탈을 방지하는데 주력했다.
한빛은행은 지난 8일 ‘파업대책반’ 구성과 함께 비조합원 등 4400여명의 대체인력을 확보,전국 684개 영업점 정상영업에 전혀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지난 7일 ‘파업상황반’을 만든데 이어 4300여명의 가용인력을 확보한 조흥은행 464개 영업점의 정상영업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파업에 불참키로 한 한미은행은 노조측의 기습파업에 대비 비조합원간 비상연락망을 재점검했고,거점지역 중심의 영업망 가동 시나리오도 마련했다.신한,하나은행은 은행 파업으로 고객이 한꺼번에 창구에 몰릴 것에 대비해 한국은행과의 긴밀한 연락망을 통해 시재금 확보,전산망 점검에 적극 나섰다.


○…이날 은행창구는 평소보다 붐볐으나 파업대비 고객이 예상한 만큼 많이 쇄도하지는 않았다. 한미은행 관계자는“평소보다 10∼20%가량 고객이 늘긴 했으나 별다른 동요는 없다”며 “내일 이후가 문제”라고 말했다.하나은행 관계자도 “법인들은 이미 필요한 자금확보나 결제를 마쳤고 개인들도 불안감을 떨쳐버리지 못한 일부고객이 은행을 찾고 있으나 창구혼잡은 예상보다 덜한 편”이라며 “다만 현금인출기(CD)나 현금입출금기(ATM)를 통한 현금인출이 많아 현금수요가 크게 증가했다”고 말했다.

/ ykyi@fnnews.com 이영규 임대환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