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금융구조조정 고강도 추진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7.10 04:46

수정 2014.11.07 13:56


정부는 이번 은행 총파업문제를 계기로 제2차 금융구조조정의 속도와 강도를 더욱 높이기로 했다.

이를 위해 노조측의 반발여부에 관계없이 금융개혁의 근간이 될 금융지주회사제도 도입을 서두르기로 했다.정부의 이같은 방침은 총파업 사태를 계기로 일부 특정은행에 대한 고객이탈이 더욱 가속화되고 이것이 부실 금융기관 통합의 촉매제 역할을 할 수도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금융당국 고위관계자는 10일 “2∼3개은행을 제외한 대부분 은행들의 전면파업의지가 약해지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일부 은행만이 강경입장을 고수할 경우 해당은행들의 손실이 아주 클 것”이라고 전망했다.이 관계자는 또 “이번 사태를 둘러싸고 강성입장을 띠었던 은행 고객들의 걱정이 특히 컸던 것으로 파악됐다”며 “앞으로 은행간 금융이동 현상이 본격화 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다.그는 최근의 은행별 수신동향을 점검한 결과 파업불참선언을 한 신한·한미·하나·제일·주택은행의 수신고는 계속 증가한 반면 파업강행의지를 밝힌 조흥·한빛·외환·서울·국민은행의 수신고 감소가 두드러졌다”고 전제,“앞으로 이같은 현상이 가속화할 경우 금융개혁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파업 사태를 계기로 정부는 원칙대로 금융지주회사제 도입을 서두르고 나아가 시장에서 견디지 못하거나 경쟁력이 떨어지는 금융기관들을 지주회사 밑에 묶어 통합하는 작업에 착수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용근 금융감독위원회 위원장도 10일 오전 기자간담회를 갖고 “정부는 은행 직원들의 고용보장을 위해 구조조정을 철저히 추진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이번 기회를 계기로 은행구조조정계획을 더욱 강도 높게 밀어붙일 것임을 시사했다.

김대중 대통령도 이날 금융개혁은 제2의 경제도약을 위해서뿐 아니라 제2의 경제위기를 예방한다는 차원에서도 반드시 실현시켜야 할 과제이자 원칙이라고 역설했다.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금융개혁이 없으면 재벌개혁은 물론 향후 모든 개혁이 물거품으로 돌아갈 것이라는 게 김 대통령의 확고한 생각”이라고 강조했다.한편 한빛,조흥 등 14개 은행장들은 파업이 강행될 경우 각 지역별로 공동 거점점포를 설치,운영함으로써 고객불편을 덜어주기로 했다.

/ fncws@fnnews.com 최원석

fnSurvey